보일러는‘KS’,‘검’ 등의 표시가 있는 허가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소비효율이 높은 제품으로 취급이 편리하고 청소하기 쉬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구입시에는 대부분 용량이 큰 것을 선택하는데 이럴 경우 초기 가동부하가 커 에너지소비가 늘어나므로 난방평수에 맞는 적정용량의 제품을 선택해야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다.

◇효율적인 보일러 관리
▲보일러 연통과 내부를 정기적으로 청소하면 10%의 연료비 절감
▲열효율이 떨어지거나 노후된 보일러는 고효율 보일러로 교체
▲기름보일러에는 값이 싸고 열량이 높은 등유 사용
▲보일러의 가동방법과 계절에 따른 온도조절방법 숙지
▲1년에 한번 보일러와 배관속에 흐르는 물 교체

◇보조난방기 사용 요령
▲일반적으로 난방면적이 좁고(3평이하) 밀폐된 곳에서는 전기스토브나 전기온풍기가 적당하고, 난방면적이 넓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는 석유 및 가스난방기기가 좋다.
통풍이 안되는 곳일수록 연소효율이 높고 냄새가 적은 전기용품 및 가스팬히터 등이 좋다.
▲설치 및 주의사항
보조난방기를 설치할 때는 바닥이 평평한 곳을 택하고 직사광선을 받는 등 주변온도가 갑자기 높아질 우려가 있는 장소는 피한다.
특히 팬히터의 경우 온풍이 나오는 앞 공간은 장애물이 없어야 난방효과가 뛰어나며, 공기필터가 막히지 않도록 일주일에 한번씩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석유온풍 난방기
순수한 실내등유만을 사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화재나 고장을 일으킬 위험이 크다. 제품안의 에어필터는 반드시 끼워서 사용해야 하며 1주일에 1회정도 필터를 청소해야만 전기소모량을 줄일 수 있다.
▲가스온풍 난방기
외출할 때는 운전을 정지시키고 중간밸브를 반드시 잠궈야 한다. 특히 가스 고무관을 연결할 때는 두개 이상으로 나눠 연결해서는 안된다. 또 사용 전에 가스배관, 중간밸브 및 가스 접속부에 비눗물을 칠해 가스가 누설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전기요, 전기장판
전기요는 사용이 편리하지만 세탁이 어려운 것이 단점이지만 최근에는 세탁이 가능한 제품까지 나오고 있다. 세탁이 가능한 전기요가 아니더라도 플러그 접속부분이 물에 젖지 않도록 주의하면 가벼운 물세탁은 가능하다.
전기요는 바닥두께가 5∼10㎝ 가량인 요나 모포를 깔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처음 사용할 때는 온도를 갑자기 최고온도까지 높이는 것보다는 저온에서 시작해서 원하는 온도로 맞추는 것이 수명을 길게하는 방법이다. 사용 중 최적의 온도는 35℃ 정도가 적당하며 수면 중 체온은 33℃까지 내려가므로 체온보다 조금 낮은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전기 온풍기, 전기스토브
이동성이 좋으므로 좁은 방에서 사용하면 편리하다. 소음이 없으나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습기와 함께 사용하면 안된다. 가벼워서 어린이들이 부딪혀도 넘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기능이 뛰어난 회전식과 이동식이 모두 나와 있으며, 벽걸이형 등 디자인도 다양하지만 전력소비량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자료제공·에너지관리공단 광주·전남지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