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닥터Q 산부인과
수술없이 한방치료로 자궁내막증 치료하자!!

   
 

가임기 여성의 흔한 질병,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으로 2년전에 복강경 수술을 받은 34세의 이모씨(가명, 서울 서초구).
최근들어 부쩍 심해진 생리통 때문에 산부인과를 찾은 이씨는 자궁 내막증이 재발했다는 진단을 받고 재수술과 호르몬 요법을 권유받은 이씨는 마음이 편치 않다.

자궁내막증은 자궁 안에 존재해야 할 자궁내막이 난소나 난관, 자궁 근육, 방광, 질, 회음부, 배꼽, 장등에서 증식하는 병이다.
이는 가임기 여성의 1%가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지만, 전체 불임여성의 25-50%가 자궁내막증일 만큼 불임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자궁내막증은 수술을 한다고 해도 재발될 확률이 커 수술 이후에도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여성 질환이다.

< 자궁내막증의 원인>

1.면역력 약화

2.자궁이 찬 경우

3.습담, 특히 복부비만

4.스트레스

5.환경호르몬과 식생활

최근 수술 없이도 자궁내막증을 치료할 수 있는 한방치료가 각광을 받고 있다.

자궁내막증 한방치료에서 제일 먼저 필요한 것은 자궁 속의 독소를 빼는 것이다. 쌓인 독소를 없애지 않으면 자궁은 계속 독소를 가지고 있을 수밖에 없고 독소가 자궁 및 생식기의 기능을 더 악화시킨다. 그러므로 독소배출과 함께 자궁의 면역력을 높여 주어 자궁은 물론 여성의 건강까지 좋아지게 한다.

양방에서는 월경을 인위적으로 멈추게 하는 호르몬요법을 쓰거나 수술적 요법으로는 소파수술로 자궁내벽을 인위적으로 긁어내는 수술을 하게 된다. 하지만 이는 많은 부작용과 재발의 확률이 높아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 없다.

경희보궁한의원에서는 자궁내막증 치료로 보궁단치료, 좌훈요법, 약물요법 등을 사용하고 있다.
자궁내막증용 보궁단은 자궁내막증 치료만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주로 어혈의 정체를 해소시키며 노폐물을 제거하여 동통을 완화시키고 생리혈을 배출시킨다. 일반적으로 한약의 주성분인 탕제의 경우 비위로 흡수되어 기혈의 순환에 따라 순행하여 효과를 얻게 된다. 하지만 보궁단은 질점막을 통해 바로 흡수되므로 빠르게 그 약효를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좌훈요법이다.
한의학에서 훈증법에 해당하는 것으로 약물을 물에 끓여서 수증기를 쬐는 방법이다. 오랜 옛날부터 여성들이 산후에, 혹은 여성기 질환이 생겼을 때 썼던 산부인과적 처방이다. 여성기 깊숙한 곳에 한약재의 김이 스미게 하여 여성질환을 치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돕는다. 약기운이 풍부한 뜨거운 김은 강한 살균력을 지니고 있어 환부나 여성기관에 직접 영향을 미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약물요법이다. 자궁내막증이라는 문제가 나타나게 된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환경과 환자에게 나타나는 모든 증상과 징후들이 서로 어떤 관계를 가지고 발현되고 있는지 전부 살핀 다음, 같은 병명일지라도 각각 환자에게 맞게 다른 방식으로 제조된 탕제로 치료하게 된다.

무엇보다 생리 시에는 따뜻하게 하복부를 유지하여야 자궁 건강에 좋다. 만성 골반동통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때, 월경 시에 동통을 느낄 때, 부부 관계 시에 동통을 느낄 때, 원발성 및 속발성 불임증이 있을 때, 월경 직전이나 월경 중에 배변통을 느낄 때, 하부 요추 혹은 천골 부위에 동통이 느껴질 때는 자궁내막증이 의심되니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글 : 경희보궁한의원 박웅 원장]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