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이 높은 구두를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80%이상이 높은 구두를 신는 이유가 낮은 구두를 신을 때 보다 외모와 몸매에 더 자신감이 생긴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여성들은 7cm-12cm 의 구두높이가 각선미를 가장 부각시키고, 아름답게 보여 질 수 있다고 말하였다. 이처럼 높은 하이힐의 구두는 마법을 부리듯이 아름다운 각선미를 선물한다.

그러나 마법을 부리는 높은 하이힐이 여성들 인체에 아무런 이상이 없을까?

한 조사에 의하면 높은 하이힐로 인하여 척추 배열의 이상 현상이 생겨 고통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여성들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서울 휴 재활의학과 척추측만증 전문의 김동현 원장은 “사람이 걸음을 걸을 때는 체중과 지면으로부터 오는 충격들이 발바닥에 있는 체중 지지점에 골고루 분산이 되어 충격을 최소화 하는데. 굽이 높은 하이힐의 경우 바닥에 닿는 지지면이 줄어들고, 체중은 앞쪽으로 많이 쏠리게 된다. 이렇게 발바닥의 체중 지지점들이 충분히 닿지 못하면 신체의 특정 부위에 과부하가 발생되면서 여러 문제들이 발생된다. 이런 문제는 발 뿐만이 아니라 무릎, 골반, 허리 등에서도 발생될 수 있으며, 이런 현상들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다 보면 골반 기울기에 문제가 생기고, 척추가 휘어 여러 질환으로 악화되어 많은 여성들이 불편함과 고통을 받고 있다” 라고 설명했다.

또 한 김동현 원장은 “높은 하이힐은 기능적 척추 측만증이 생길 우려가 크며, 나아가 성인 척추측만증으로도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성인 척추측만증은 아동,청소년 척추측만증과는 다르게 운동 부족이나 잘못된 자세 습관, 퇴행 변화 등으로 인하여 척추가 휘고, 신체의 무게와 중력에 대항하여 버티던 근력마저 약해져 척추에 부하를 더 가중시킨다.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되고 디스크 질환 같은 만성 퇴행성 질환이 발생되므로 발견 즉시 비수술적 교정치료를 받아 정적 자세, 동적 움직임, 보행 같은 일상생활동작까지 전문의를 통하여 올바른 방법으로 교정하고 치료해야만 정상적 척추 형태를 지켜 건강한 척추를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어쩔 수 없이 하이힐을 신는 경우 바르게 서고 걷도록 좀 더 신경을 써야 하며, 평상시 바른 자세 습관을 갖도록 노력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력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고 덧붙여 당부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