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울토마토 스마트 마케팅으로 억대부농 꿈 이뤄

방울토마토 스마트 마케팅으로 억대부농 꿈 이뤄

귀농 6년만에 4천297㎡ 시설하우스서 1억원 매출

농산물 정보 실시간 제공…팜파티ㆍ체험 농장 운영

하우스 온도·습도·양액 프로그램 농가 보급 목표

<44·전남 보성 ‘싱싱농원’ 정경모 대표>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방울토마토를 판매해 억대 소득을 올리고 있는 젊은 농군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주인공은 지난 2010년에 귀농해 전남 보성군 조성면 용전리에서 싱싱농원을 운영하고 있는 초보 농사꾼 정경모(36)대표.

정경모 싱싱농원 대표가 자신의 방울토마토 하우스에서 방울토마토를 손질하고 있다./싱싱농원 제공

정 대표는 “지난 2006년 대학을 졸업할 무렵 대부분의 친구들은 취업걱정을 하고 있었으나 다른 꿈을 꿨다”며 “당시만 해도 소수 농가들이 IT를 이용한 농산물의 판매를 시도하고 있었는데 농업과 통신을 결합해 새로운 무언가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 대표가 처음으로 선택한 직업은 농업이 아니었다. 대학의 전공을 살려 서울에 자리한 다이안옵티칼이라는 회사에서 전산관리 업무를 하게 됐는데 그때 2년간의 직장생활을 하면서 취미로 자주 찾던 잠실야구장에서 지금의 아내를 만나게 돼 결혼을 하게 됐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결혼 후에 꿈이었던 귀농이 더욱 힘들어 졌다”며 “4개월 동안 아내에게 꿈을 얘기하고 설득 한 결과 비로서 아내는 흔쾌히 그렇게 해보자고 힘을 줬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처음에는 부모님이 하시는 사업을 이어받아 참다래농원을 확장해 나갈까도 생각했지만 처음에는 비교적 리스크가 적고 소비층이 넓은 작물을 선택하는 게 최선일 듯 싶었다”며 “작목에 대한 SWOT 분석과 시장조사 등을 통해 방울토마토 농사로 귀농하기로 하고 부모님께 요청해서 4천297㎡(1천300평) 정도의 방울토마토 시설하우스를 구입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생각보다 큰 부담이었지만 꾸준한 시세유지가 되고 있는 작목이기 때문에 직거래를 50%만 유지해도 될 것 같다는 확신을 갖고 3년만 고생하자는 생각으로 농사에 뛰어들었다.

지난 2011년 1월부터 방울토마토를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한 정 대표는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기존 인터넷 고객을 철저히 관리하고 스마트폰으로 새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농원에는 무선인터넷을 설치하고 농사중에도 스마트폰으로 홈페이지(www.ssdarae.com)나 쇼핑몰 게시판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해 주고 있다.

정경모 대표가 스마트폰으로 고객관리하는 모습

또 고객 확보를 위해 깜짝 가격할인·순수 토마토케첩 증정행사 등 이벤트도 병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방울토마토를 홍보하고 있다.

정 대표는 이 같은 온라인 판촉으로 방울토마토 생산량의 80%를 판매하고 있다.

현재 그가 관리하는 온라인 고객은 2천200명에 달한다. 그중 스마트폰 고객 비중은 10% 정도인데 앞으로 5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 대표는 특히 당일 오후 4시까지 방울토마토를 배송하면 다음날 오전중에 배달되도록 택배계약을 체결, 싱싱함을 주 무기로 내세우고 있다.

그는 “싱싱한 방울토마토를 고객에게 전해드렸을 때 받는 즐거움이 감동으로 이어졌다면 그게 바로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 아니겠냐”며 “그런 마음으로 항상 신속하고 꼼꼼한 배송을 위해 노력한 결과 올해 방울토마토 매출액 1억원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규모도 커지고 매출도 많이 향상됐지만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또 방울토마토는 워낙 흔해 어떻게 하면 좀 더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농촌 체험 프로그램을 해보기로 결심하고 도전했다.

싱싱농원을 찾은 고객들이 방울토마토 체험을 하고 있다.

이후 아이디어를 모으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니며 노하우를 습득한 정 대표 부부는 지난 2013년 전국 각지에 있는 200여명의 사람을 초대, 팜파티를 열어 방울토마토를 직접 따고 맛보게 했다. 아울러 직접 딴 토마토가 들어간 요리까지 마련해 대접했다.

이런 정 대표의 노력은 성공으로 이어졌다.

정 대표는 “그동안의 고생은 이루 말할 수 없지만 우리만 아는 재배방법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해 체험프로그램이 히트를 칠 것은 아무도 생각을 못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을 농장으로 초대하는 팜파티와 초대행사를 계속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발 빠른 정보와 노력 없이는 오늘 이 자리에 우뚝 설 수 없었다고 말한다.

“제가 빠른 시간에 정착할 수 있었던 것은 전남도농업기술원에서 체계적으로 귀농교육을 받고 선도농가를 찾아다니며 농사기술을 배웠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정보통신과 농업기술을 결합해 하우스 온도·습도·양액을 쉽게 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농가에 보급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주소=전라남도 보성군 조성면 용전리 797-4

연락처=061-857-9779, 010-4100-9779

홈페이지=http://www.ssdarae.com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