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광주 상무금요시장 갈등 해법 없나

“주민 건의로 폐쇄 결정” vs 노점상들 “생계권 위협”

서구-노점상 입장차 팽팽… 수개월째 대립 상태 지속

두 차례 물리적 충돌까지 …내달 8일 재협상 결과 촉각

생계형 노점 보호 대책 제시에도 임시방편이라며 반대

극적 타협 없으면 장기화 불가피…“상생방안 모색 필요”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금요시장(금요시장) 폐쇄를 놓고 서구와 노점상들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양측은 노점 폐쇄에 따른 대책 마련을 놓고 지난 3월부터 대화를 하고 있지만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물리적 충돌까지 발생했다. 양측은 내달 8일까지 각각 상생방안을 만들어 논의를 하기로 했지만 합의점이 나올지는 미지수이다.

광주 서구 치평동 ‘상무금요시장’ 인근 도로가 노점상과 일반 운전자들이 불법 주·정차한 차량들로 극심한 교통체증이 빚어지고 있다. /광주 서구 제공

 

민주노점상전국연합 회원들이 27일 오후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 평화방송 인근 교차로에서 상무 금요시장 노점 생존권 쟁취를 위한 1차 투쟁 결의대회를 마친 뒤 서구청으로 가두행진을 벌이고 있다. /남도일보DB

◇노점상인들-공무원들 충돌

금요시장 폐쇄를 놓고 서구와 노점상들은 두 차례 물리적으로 충돌했다. 지난 27일 전국민주노점상연합회 30여개 지회 회원과 금요시장 상인 등 1천여명은 생존권 쟁취를 위한 제1차 투쟁 결의대회를 가졌다. 결의대회후 참가자들은 거리 행진을 벌이며 광주 서구청으로 이동, 임우진 구청장과의 면담을 요청하며 청사 진입을 시도했다.

경찰은 기동대 6개 중대, 250명의 인원을 투입해 이를 저지했으며 이 과정에서 세 차례 충돌, 노점상인들 5명이 쓰러져 119에 의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앞서 지난 25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성당 앞에서 철제 울타리 보수 공사 재개하자 서구청 직원 40여명과 이를 막으려는 노점상인 50여명은 1시간 가량 고성을 주고 받으며 몸싸움을 벌였다.

 

 

광주 서구가 지난 21일 오전 상무 금요시장 2구간(금호대우아파트~상무119안전센터)의 노점 방지를 위해 차도와 인도 경계부에 설치한 가드펜스. /남도일보DB

◇주민들 “금요일만되면 교통지옥”

광주 서구는 최근 교통체증과 주변 상가 피해 등 집단민원을 야기한 금요시장 전면 폐쇄를 결정했다.

서구에 따르면 금요시장 노점상 일부는 위생 점검도 받지 않는 비위생적인 조리환경에서 음식물을 판매했다. 또 LPG용기 등 화기 사용으로 안전사고 위험이 있는데다 시장에서 길거리 음주 행태도 나타나면서 인근 주민과 시민들로부터 집단 민원까지 제기됐다. 여기에 노점들이 인도는 물론 1, 2개 차선까지 점거하면서 금요시장이 열리는 날이면 주변 도로는 불법주정차 등으로 교통체증이 극심해 시내버스 회사가 노선 변경까지 검토했다.

이에 서구는 주민들의 건의로 노점상들의 반발 등을 감안해 강력한 정비보다 통행로 확보와 차량 소통 등 최소한의 질서유지 및 계도활동을 전개했다. 하지만 지난 3월 10일 상무금요시장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대책위원회로부터 금요시장 폐쇄요구 진정서가 접수되면서 주민들의 뜻에 따라 ‘폐쇄’로 방침을 결정했다.

서구는 인도와 도로를 무단 점거한 상무 금요시장의 기업형 노점에 대해 전면 폐쇄하고, 생계형 소규모 노점상은 인근 상무시민로 주변으로 이주토록 해 생계를 이어가도록 할 방침을 세웠다.

박훈수 상무금요시장대책위원장은 “시내버스 회사는 노선변경까지 검토하고 있는 등 매주 금요일만 되면 이 일대가 외지인에게 부끄러울 정도로 교통지옥으로 변하고 있다”며 “비싼 임대료와 세금까지 내고 있는 합법적인 상가들에게 피해를 주는 등 상거래질서도 어지럽히고 있다”고 밝혔다.

◇노점상 “시장 폐쇄는 생계권 위협”

금요시장 폐쇄 방침에 노점상들은 생계권 위협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금요시장 노점상들이 구성한 ‘상무금요시장 노점상인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서구의 상무시민공원 이주 대책에 대해 시민공원 또한 한국전력공사가 추진중인 에너지 파크 조성 계획으로 명품공원화가 예상돼 있어 또다시 이주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며 생계 대책이 아닌 생존권을 위협하는 계획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김판호 비대위원장은 “서구가 폐쇄 계획을 철회할 경우 금요시장을 명물·특화의 거리로 만들겠다”며 “싱싱하고 저렴한 물건을 팔며 시민들에게 불편을 초래하거나 보행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불필요한 소음을 줄여 주변 아파트 민원을 최소화하고, 영업 뒤 청소에 힘쓰게겠다”며 “상가와 주민 대표를 만나 정기적으로 상권 활성화와 불편 사항 해소를 위한 협의를 거치겠다”고 밝혔다.

◇극적 타협없으면 사태 장기화 우려

서구와 노점상들은 금요시장 폐쇄와 대책을 놓고 수개월째 대화를 이어가고 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서구가 금요시장의 인도와 차도 사이에 울타리 공사를 하자 노점상들이 울타리를 제거하고 공사 재개를 막아서는 상황까지 발생했다.

양측은 내달 8일 금요시장 폐쇄 대책을 재논의키로 했지만 현재까지 입장을 감안하면 타협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서구는 여전히 금요시장 폐쇄방침을 고수하고 있고, 노점상측은 서구의 폐쇄대책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서로가 한 발씩 양보해서 타협점을 모색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양측 모두 얻는 것보단 잃은 게 더 많을 수 있어서다. 서구는 금요시장 문제가 장기화 되면 임우진 청장의 리더십과 공무원들의 행정(갈등 조정 및 해결) 능력이 도마위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 노점상들의 경우 서구민 등 광주시민의 불편과 안전, 금요시장 인근 상인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들의 주장만을 내세운 집단 이기주의 지키기라는 비판에 휩싸일 수 있다.

이와관련 김민경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사무처장은 “일단 서구와 노점상인들간의 물리적 충돌만은 막아야한다”면서 “노점상인들과 서구청 관계자, 민원을 제기한 시민들 등 지역민들이 참석한 협상테이블을 만들어 서로 상생하는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