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설립 가시화…광주·전남 ‘들썩’

에너지산업 분야서 우수한 지역인재 양성·공급시스템 구축

민주당 대선공약 이행 재확인·국민의당 ‘한전법’ 개정 추진

시·도간 입지선정 경쟁 과열·지역대학 관계설정 등 과제도

 

문재인 대통령 공약 사업인 한전공과대학(KEPCO Tech·켑코텍) 설립 움직임이 본격화하면서 광주·전남 지역민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전경. /나주시 제공

문재인 대통령 공약 사업인 한전공과대학(KEPCO Tech·켑코텍) 설립 움직임이 본격화하면서 광주·전남 지역민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한전공대 설립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는 데다, 최초 제안자가 이낙연 국무총리(전 전남도지사)여서 더욱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특히 한전공대 설립은 한전의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빛가람 혁신도시) 이전으로 태동한 에너지 밸리 조성사업의 가속페달이 될 것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입지 선정을 놓고 시·도 간의 갈등과 인근 지역대학과 치열한 신입생 유치 경쟁 등 우려 섞인 의견도 나온다.

◇‘호남의 KAIST’ 한전공대=한전공대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 시절 광주·전남지역 공약에 포함되면서 본격적으로 공론화됐다. 국가의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한전이 추진 중인 에너지밸리에 우수 인력을 양성하는 연구·교육기관을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

한전공대 설립은 당초 전남도가 지난 대선에서 전남지역 공약의 하나로 건의했고 문 대통령이 지역공약으로 확정·발표했다.

특히 이낙연 총리가 전남도지사 시절 대선 공약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전남도가 제안한 한전공대 규모는 부지만 148만7천603㎡(45만평)로 165만2천892㎡(50만평) 규모의 포스텍(포항공대)을 모델로 하고 있다. 기존 수도권과 지역 소재 주요 대학과 차별화되면서 역할이 서로 겹치지 않는 대학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학 설립에는 2020년까지 약 5천억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전공대는 국가의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한전이 추진 중인 빛가람에너지밸리에 에너지 우수인재를 양성·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더욱이 충청권의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영남권의 포항공과공대(POSTECH)에 버금가는 대학으로 설립될 예정으로 광주·전남지역 균형발전의 주춧돌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전 관계자는 “한전공대는 글로벌 탑 수준의 미래형 인재양성과 지역혁신 체제의 중추적 역할 수행, 프랑스의 소피아앙티폴리스 파리국립공과대와 같은 산학연 융합클러스터 산실을 목표로 설립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9일 오후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한국전력공사 30층 회의실에서 한전공대 설립을 다룬 민주당 최고위원 현장 회의가 열리고 있다. /뉴시스

◇정치권 설립 논의 ‘활발’=정치권에서도 한전공대 설립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 취임 한 달을 맞은 지난 9일 나주 한전 본사에서 에너지밸리 조성 현황을 점검하면서 공약 이행 의지를 재확인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지난 9일 오후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한국전력공사 본사 사옥에서 열린 에너지 밸리 조성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추 대표는 “한전 공대 설립으로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에너지산업을 이끌 고급 두뇌를 육성하도록 하겠다”며 “포항공대에 버금가는 명문 공대가 생기면 광주와 전남은 인재육성의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고, 대한민국을 먹여 살릴 에너지 메카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세계적으로 성공한 혁신도시를 보면 공통으로 관련 분야 인재를 육성하는 대학과 상생하고 있다”며 “에너지밸리 성공 조건은 우수인력 공급에 있다고 여겨지는 만큼 한전 공대에 대해 치밀하고 실효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당은 법률적 기반 마련에 나섰다.

국민의당 의원 10명은 지난 8일 한전의 사업 범위에 에너지 신산업 육성과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설립을 추가하는 내용의 한국전력공사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발의했다.

대표 발의한 손금주 의원은 “현행 법률에 따르면 한전은 교육기관을 설립하려 해도 사업 범위에 이런 근거 규정이 없어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번 개정안으로 나주 혁신도시 고교, 한전 공대 설립을 가능하도록 하고 장기적으로 에너지 관련 인재 양성이 더욱 원활히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은 과제는=일각에서는 한전공대 설립에 대한 기대와 함께 우려도 나온다.

한전공대 설립이 구체화되면 입지 선정를 놓고 전남도와 광주시 사이에 팽팽한 신경전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문 대통령 측은 한전공대 설립을 전남의 공약이 아닌, 광주·전남 상생공약으로 분류했다. 구체적인 입지·규모 등에 대해 한전·광주시·전남도 ‘3자 협의’가 필요한 상황인 것이다.

전남도 측은 한전과의 연관성을 주장하며 나주혁신도시에 한전공대가 들어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지난 9일 민주당 정책간담회에서 혁신도시 악취 문제를 야기했던 ‘호혜원’ 돈사 자리에 한전공대를 건립할 것을 건의하기도 했다.

반면 광주시 측은 한전공대 설립은 광주·전남 상생 공약인 만큼 대학입지는 용역을 통해 최적지를 선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윤장현 광주시장도 지난 12일 한전공대 입지와 관련해 “상도 안 차려졌는데 이쪽저쪽 설왕설래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최근 일부 지역에서 한전공대 유치를 기정사실화 하는 분위기에 대한 일침을 가했다.

지역대학들과의 관계설정도 주요 해결과제 중 하나로 꼽힌다.

한전공대 설립 소식에 지역 대학가에서는 지역 현실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한전 이전 및 에너지 밸리 조성에 따른 에너지융합대학 신설과 학부 개편 등을 통한 ‘맞춤형 인재 육성’ 노력이 반감되거나 자칫 물거품 될 수도 있어서다.

시·도 관계자는 “한전공대 설립은 지역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현안사업”이라며 “시·도간 꾸준한 소통을 통해 성과를 드러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