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 해피투게더 캡처

가수 한동근이 뇌전증 투병 사실을 고백한 가운데 뇌전증의 증상과 치료법이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뇌전증 발작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인자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뇌전증 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만성화된 질환군이다. 

다시 말해 전해질 불균형, 산-염기 이상, 요독증, 알코올 금단현상, 심한 수면박탈상태 등 발작을 초래할 수 있는 신체적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뇌전증 발작이 반복적으로발생하여 만성화된 질환군을 의미한다. 

또는, 뇌전증 발작이 1회만 발생하였다고 하더라도 뇌 영상검사에서  뇌전증을 일으킬 수 있는 병리적 변화가 존재하면 뇌전증으로 분류한다.

뇌전증 발작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뇌전증은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상태이므로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한데 뇌졸중, 선천기형, 두부외상, 뇌염, 뇌종양, 퇴행성뇌병증, 유전, 미숙아, 분만 전후의 손상 등을 들 수 있다.

뇌전증 발작은 뇌피질세포의 기능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이므로, 신경세포의 기능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뇌의 병리적 변화나 뇌손상 또는 유전적 요인들이 위험 인자로 작용하기 때문에 뇌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대부분의 원인들은 뇌전증의 위험인자로 작용한다.

주요 증상은 발작인데 뇌전증 발작은 크게 부분 발작과 전신 발작으로 나뉜다. 

부분 발작은 대뇌겉질의 일부분에서 시작되는 신경세포의 과흥분성 발작을 의미하고, 전신발작은 대뇌양쪽반구의 광범위한 부분에서 시작되는 발작을 의미한다.

뇌전증 전조 증상은 발작이 뇌의 한 부분에서 시작될 때 느끼는 주관적 증상인데 뇌전증 발작은 예고 없이 갑작스레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뇌전증이라고 하는 것은 성인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연령에 따라서 나타나는 원인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뇌전증 전조증상을 빠르게 파악하여 대비를 해야한다.

뇌전증 전조증상 대처법은 일단 발작이 자연적으로 멈출 때까지 기다려야하며, 환자가 답답함을 느낄수 있는 것들은 모두 풀어준다. 

환자를 옆으로 누인후에 고개를 톨려 타약이 나오도록 도와주고, 발작 중에 무리하게 손을 따는 행위는 주의해야한 후 발작이 멈춘 후에는 충분한 숙면과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해주어야한다.

치료법은 뇌전증 환자는 우선 약물로 치료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약물치료로 뇌전증 발작이 조절되지 않을 때에는 뇌전증 수술 등의 비약물요법을 고려하게 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