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 윤창호 사망, 음주운전 가해 운전자 어떤 처벌 받나 

0.181% 음주운전 가해자, 위험운전치상→위험운전치사 변경 '징역1년 이상'

부산에서 만취상태의 운전자가 몰던 BMW에 치인 대학생 윤창호씨가 50여일 만에 숨지면서 가해 운전자에 대한 범죄 혐의 적용과 처벌 수위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과 지난달 부산 해운대에서 만취한 운전자의 차량에 치여 의식불명 상태에 이른 윤창호씨의 친구들이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음주운전자의 처벌을 강화하는 '윤창호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찰은 면허취소 수준의 혈중 알코올 농도 0.181% 상태에서 BMW 승용차를 운전하다가 사고를 낸 운전자 박모(26)씨에 대해 그동안 적용한 음주 운전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위험운전치상 등이었다.

하지만 그동안 뇌사 상태였던 윤창호씨가 9일 오후 2시 27분께 숨지면서 경찰은 가해 운전자 박씨에게 특가법상 위험운전치상 대신 위험운전치사 혐의를 적용할 예정이다.

위험운전치상과 위험운전치사 혐의는 차이가 크다.

특가법은 음주나 약물 영향으로 정상적인 운전이 곤란한 상태에서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사람을 다치게 한 경우 징역 10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음주운전으로 사람을 사망하게 한 경우 처벌규정은 이보다 무거운 1년 이상의 유기징역이다.

경찰 관계자는 "음주운전으로 인한 부상과 달리 사망사고는 사안이 중대하다"며 "초범이더라도 비교적 높은 형량이 선고될 수 있다"고 말했다.

8일 법원으로부터 체포영장을 발부받은 경찰은 무릎골절로 거동이 불편한 박씨의 병원 치료가 마무리되는 대로 영장을 집행한 뒤 보강수사를 거쳐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게 할 예정이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윤씨 친구들의 청원 운동 등에 따라 국회에서는 음주운전 사망사고를 낸 경우 '살인죄'와 동급으로 처벌하는 내용이 담긴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