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광주전남혁신도시포럼 공동기획>

빛가람 혁신도시 시즌 2 진단과 대안은

<12·完>스마트시티 구축

4차 산업혁명 결정체…유력 대안으로 떠올라

혁신도시 문제 해결 위한 한계 직면 문제 대두

“스마트시티 조성 위한 조례 제정이 급선무”

4차 산업혁명의 결정체인 ‘스마트시티’는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유력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교통 혼잡, 에너지 소비 확대, 환경 오염 및 재난, 범죄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신규 인프라 건설, 인력 투입 등 하드웨어 중심의 대책은 한계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전세계적으로도 스마트시티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는 등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으로, 국내 스마트시티 경 쟁력 확보를 위해 혁신도시와 연계한 한국형 스마트시티 모델 개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 광주·전남공동(빛가람) 혁신도시는 공공기관 이전과 함께 에너지, 교통, 환경 등 다양한 형태의 한국형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최적 공간으로 꼽힌다.

대한민국 에너지신산업 메카로 도약 중인 빛가람 혁신도시는 한전과 연계해 에너지 스마트시티 조성 계획을 수립·추진 중이며, 환경 및 복지 개선을 위한 시민체감형 스마트시티 모델을 추가 적용함으로써 도시의 경쟁력 향상 도모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리빙랩

■스마트시티 특화방안

빛가람 혁신도시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키워드로 주목 받는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스마트시티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도시의 공공기능을 위한 기반시설이 신경망처럼 도시 구석구석으로 연결돼 네트워크화 돼 있는 도시를 말한다.

스마트시티에서는 상하수도·전기·가스·교통·통신 등의 공공 인프라를 원격으로 관리하고, 도시 내 치안과 재난대비 등 안전관리도 네트워크와 빅데이터를 통해 효율적으로 이뤄진다. 거대한 도시 인프라를 원격 또는 인공지능(A·I)으로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래도시의 모습을 가늠해 볼 수 있다.

광주전남연구원이 지난 7월 공개한 빛가람 혁신도시 발전 계획에 따르면 광주·전남에너지밸리 조성 등 지역의 혁신역량과 주민 요구를 반영한 스마트시티 조성과 스마트시티 실증을 통한 도시경쟁력 강화 모색 등이 제시됐다.

먼저 리빙랩 실증단지 조성, 데이터허브센터 구축 등을 통한 데이터의 체계적 관리, 기업 육성 등 생태계 환경 조성과 시민 참여를 위해 환경, 에너지, 복지 분야의 이미 구축된 인프라를 중심으로 리빙랩을 선정한다.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스마트시티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환경리빙랩을 위해선 고정형 및 이동형(휴대형) 대기오염 측정장치를 활용한 오염 MAP 구축 일환으로 고정형과 이동형(휴대형) 미세먼지, 악취 측정장치 설치 및 보급을 통해 리빙랩의 실시간 오염 측정 및 오염 정보 제공한다.

아울러 에너지리빙랩 인프라 기반의 에너지 리빙랩 구축을 통해 에너지 관리 통합화를 실시한다.

LH 아파트 단지 및 공공기관 빌딩에 인프라를 설치 및 보급하고, 실시간 전략 사용량 측정과 그에 대한 정보 제공으 로 수요자의 전력 감축 유도한다.

이와 함께 복지리빙랩을 위해선 장애인 이동권 보장과 독거노인(치매노인)의 토 탈케어 시스템 적용을 통해 사회적약자에 대한 사회적 가치 실현한다. 스마트가로 등 CCTV 등을 활용해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의 이동권을 확보함과 동시에 안전사각지대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실증을 통한 도시경쟁력 강화 모색도 제시됐다.

혁신도시내 실증단지를 활용해 지역기업의 비즈니스 창출 및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리빙랩 기반의 데이터를 활용해 지역 기업 육성, 창업유 도 및 기업을 유치하고, 산업 기반 조성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에 나선다,

또한 실증단지 선정을 위해선 에너지 및 복지 분야의 실증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인프라가 구축돼 있는 혁신도신 내 빛가람동 일대를 리빙랩 실증지역으로 선정하고, 시나리오 구현시에는 도농복합도시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지역을 확대한다.

비즈니스 창출 방안은 리빙랩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허브센 터에서 가공 및 분석해 기업과 시민에게 제공함으로써 기 업 및 개인이 자발적인 사업화 유도한다. 데이터허브센터를 위해 리빙랩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업, 스타트 기업 육성 및 지원, 데이터 마켓 플레이스 운용 등 스마트시 티 전반적인 운영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리빙랩 실증단지 계획도

■구체적인 방안은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혁신도시 조성 ▲빛가람 에너지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 ▲ICT 기반 사회적 약자 보호시스템 마련 ▲지능형 광역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전기차 보급 확대 및 충전인프라 구축 등이다.

우선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혁신도시 조성 사업은 빛가람 호수공원을 활용한 스마트 에너지 혁신마당을 조성한다. 호수공원에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태양광 벤치·가로등, LED 보안등 설치·스마트 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공공 WiFi 서비스 시스템 구축 등이다. 그 결과 빛가람 혁신도시 비산업용 100% 에너지 자립달성·신재생에너지 및 첨단 IT 기술을 적용한 정주여건 조성으로,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의 스마트 에너지 시티로서의 위상 제고·공공기관 전문 인프라를 활용한 사업추진을 통해, 공공기관의 지역공헌 및 상생협력 활동 지원 등이 기대되고 있다.

빛가람 에너지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 사업은 스마트 에너지시티 통합운영센터 구축과 스마트 에너지 관련 핵심기술 개발, 실증 빛가람 혁신도시 에너지리빙랩 실증 등이다. 이에 혁신도시내 에너지 자립률 10% 향상, 에너지효율화 인프라 100곳 설치 등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 절감기술을 활용한 친환경 스마트도시 구현에 나선다.

사회적 약자 보호시스템 마련은 기대효과로 사회적 약자 보호체계 구축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복지서비스의 향상을 통한 새로운 포용적 성장 모델을 제시했다.

아울러 지능형 광역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과 전기차 보급 확대 및 충전인프라 구축 등도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방안으로 거론된다.
 

■“지자체 스마트시티 조성 위한 조례 제정해야”

전문가들은 지자체가 스마트시티 조성 위한 조례 제정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빛가람 혁신도시에 있는 모든 건축물과 도시기반시설에 부가적으로 투자되는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거나 보조함으로서 스마트에너지시티를 만드는 과정에 공공과 민간이 동참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손승광 동신대 건축공학과 교수는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는 것이 에너지수도를 천명한 나주시의 첫걸음이 된다”며 “다음으로 빛가람 혁신도시에서 모든 건축물과 도시인프라, 그리고 공공부문의 개발사업은 에너지기술을 적용하는 사업으로서 평가과정을 거쳐서 사업을 시행하는 행정절차가 수반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과정에는 에너지 전문기술과 평가, 그리고 에너지행정과 정책이 일관되고 전문적으로 관리돼야 한다”며 “스마트에너지시티의 시범도시화 작업은 에너지산업의 비젼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하고 확산시켜 주는 중요한 실천사업이다”고 강조했다.

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