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도시 광주의 다문화정책, 이주민 목소리 반영을”

어제 광주시의회서 시의회·남도일보 공동 정책 토론회

24명 각계 전문가 모여 건강한 사회통합의 길 머리 맞대
 

‘제1차 다문화사회 정책토론회’
남도일보는 20일 오후 광주광역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제1차 다문화사회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남도일보 김성의 사장·정용식 상무와 광주시의회 김동찬 의장·임미란 부의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이 서로 이해하고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를 만들자는 취지로 지정된 세계인의 날인 20일 광주광역시의회에선 이주민 200만명 시대, 광주의 대응책을 모색하는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24명의 각계 전문가들은 광주시 다문화정책의 방향을 점검하고, 건강한 사회통합의 길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날 오후 2시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김성의 남도일보 대표이사와 김동찬 시의회 의장, 임미란 부의장, 박미정 환경복지위원장, 김일융 시 복지건강국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문화사회, 광주의 과제는’을 주제로 남도일보·광주시의회가 공동주최하는 제1차 다문화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지역 다문화 관련 단체들이 광주시 다문화 정책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대안과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토론회는 정용식 남도일보 상무를 좌장으로 임영언 한남대 사회적경제학과 교수가 ‘이주민시대, 광주시민 외국인노동자 인식태도와 다문화정책 방향성’을 주제로 기조발제에 나섰다.

기조발제 이후엔 토론회에 참석한 다문화 관련 전문가들은 각자 경험한 다문화 사회통합 과정의 고충 등을 공유하며 시의 다문화정책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토론자로 나선 권소연 공익변호사와 함께하는 동행 상근변호사는 “이주노동자 네크워크를 만들어 이주노동자들이 법적으로 보장된 기본적인 권리를 누리고 있는지 실태조사를 벌였음에도 관련 예산이 충분치 않아 10여개국 언어로 번역하는 작업을 못하고 있다”면서 “이주노동자들의 국내 정착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인 만큼 시 등의 관심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남진 아시아밝음공동체 사무총장은 “인권도시를 표방하는 광주의 다문화 정책은 다문화가족에 편중된 측면이 있다”며 “균형적·보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바스무쿨 유네스코 광주전남협회 부회장은 “광주시 등이 다문화정책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주민 당사자들의 목소리가 가장 높은 비율로 반영돼야 한다”며 “실제 이주민 당사자들이 느끼는 불편과 애로사항을 듣고 이를 정책으로 뒷받침 해야한다”고 말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광주시 측도 이날 토론자들의 제안들을 최대한 수용하는 방향으로 다문화정책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일융 시 복지건강국장은 “다문화사회와 관련된 아젠더를 설정하고, 문제점을 분석하는 것은 우리시의 역할임에도 시의회와 남도일보가 함께 이런 자리를 마련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면서 “토론회에서 나온 얘기들을 정책화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동찬 시의회 의장도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를 만드는 데 얼마나 광주가 준비를 잘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의미있는 토론회였다”며 “시의회도 오늘 나온 얘기들을 적극 반영하고 필요하면 조례를 만들어 다문화정책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도일보는 다문화 사회통합 ‘무지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관련 전문가들을 초청해 오는 7월 일본에서, 10월 전남에서 각각 제2·3차 다문화 정책토론회를 이어간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