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감한 피부 경우 각종 질환 가능성 커

뚜렷한 사계절 변화 우리 피부에는 독?
환경적 요인에 따라 기온 등 변화 극심
민감한 피부 경우 각종 질환 가능성 커
청결 유지·수분섭취 등 개인 노력 중요
 

박철은 하늘마음한의원 원장.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해 봄, 여름, 가을, 겨울 각 계절마다 크게 환경이 바뀐다. 이같은 환경 변화는 큰 축복이지만 피부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도 있다. 급격한 기온 및 습도 변화 등으로 인해 피부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평소 피부가 민감한 경우라면 더욱 그렇다.

봄에는 중국발 미세먼지와 황사, 꽃가루, 여름철과 가을철엔 높은 온도와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 노화와 색소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겨울철에도 낮은 온도와 건조한 대기로 인해 피부에 여러 질환을 야기하기도 한다.

이에 평소 올바른 피부 관리법에 대해 박철은 하늘마음한의원 원장의 도움으로 알아본다.

◇외부 자극에 민감한 피부 관리법

민감한 피부의 경우 자극을 주는 오염물질을 깨끗이 씻어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꽃가루나 황사 먼지, 피지는 그 자체로 피부에 자극을 주고, 아토피나 지루피부염을 앓고 있거나 평소 예민하고 건조한 피부를 가진 분들은 더욱 심하게 반응하게 되기 때문이다.

외출 후에는 저자극성 세정제로 깨끗하게 씻어주면 좋다. 다만 청결을 위한답시고 피부를 강하게 문지르거나 너무 자주 씻는 일은 피해야 한다. 과도한 클렌징은 오히려 피부를 상하게 만들 수 있다. 되도록 미지근한 물로 씻고 순한 보습제를 발라주면 피부에 도움이 된다.

◇자외선 차단 필수

자외선 차단도 중요하다. 겨울철보다 햇빛이 강해지고 외출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자외선에 노출되는 정도가 늘어나는데 이때 피부를 제대로 보호하지 않으면 색소성 질환이나 주름, 탄력 저하 등 각종 피부 노화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자외선이 강한 한낮에는 외출을 피하고 밖에 나갈 때는 차단지수 30 이상의 선크림을 사용하시는 게 좋다.

◇충분한 보습 효과 중요

심한 일교차와 건조한 피부 때문에 당기는 피부는 보습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보습제에 대한 민감도는 사람마다 다르므로 자신에게 잘 맞는 제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하면 방부제나 합성 향, 화학성분이 포함돼 있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고 천연 제품이라 하더라도 자극이 있으면 바꿔야 한다. 수분크림으로 피부 수분을 보충해주면서 오일, 영양 크림으로 피부 보호막을 생성해주면 좋다. 저자극성 팩을 통해 피부관리 하는 방법도 피부 수분 보충에 많은 도움이 된다. 부족할 수 있는 수분량을 보충해주면서 피부 염증을 일으키는 체내 노폐물이나 독소를 빨리 배출하기 위해 하루 1.5~2리터 정도 물을 마시는 것도 좋다.

◇피부에 도움되는 음식

평소에 피부 건조를 윤기 있게 회복시켜주는 음식도 많이 먹어야 한다. 올리브유는 비타민 E가 풍부해 피부 윤기를 유지하고 노화 속도를 늦춘다. 당근은 비타민 A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포함돼 있어 피부암이 생길 확률을 줄인다. 또 블루베리, 블랙베리 류의 과일에는 항산화제가 많아 콜라겐 합성이 늘어나고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도 피부 면역력을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그리고 실내 건조 해소와 공기정화를 위해 환기를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도 권장된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