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런 어지럼증·구토에 40도 고열 동반

“더운 여름 무더위 열사병 주의하세요”
갑작스런 어지럼증·구토에 40도 고열 동반
심하면 목숨 잃기도…“장시간 야외활동 자제해야”

최근 낮 최고 기온이 30도를 넘나드는 무더운 날씨가 연일 계속되면서 각종 온열질환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아이들이나 고령의 노인들의 경우 자칫 야외활동 중 ‘열사병’에 걸릴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열사병의 경우 응급조치가 제대로 이뤄질 경우 대부분 회복이 가능하다. 하지만 평소 건강 상태나 개인 기저질환 등 다양한 요인이 동반될 시 목숨을 잃는 등 회복하기 힘든 상황이 야기되기도 한다. 여름철 대표 온열질환인 열사병의 정의와 원인, 치료 및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본다.

▶열사병이란

열사병은 더운 환경에서 운동, 노동 등 신체활동을 하다 신체의 열 발산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으면서 신체온도가 40℃ 이상까지 올라가는 질환이다.

체온조절 실패로 인해 뇌하수체 및 중추신경계 기능 전반에 이상을 보이며 심지어 급성 신부전, 간 기능 부전 등 여러 장기를 손상시키기도 한다. 즉각적으로 처치하지 못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발생 원인

열사병은 과도한 고온의 환경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서 시상 하부에 위치한 인체의 체온 유지 중추가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발생한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우리 신체는 고온 환경에 노출되면 땀을 내고(발한), 피부의 모세혈관을 확장해 열을 낮춰 체온을 정상 범위 내에서 유지하려 한다. 그러나 고온의 환경에 오랜 기간 노출되면 신체 내 시상하부 온도조절 중추의 기능이 약화되고, 이는 체온을 외부로 발산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증상

열사병은 전조 증상과 함께 대개 의식변화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처음에는 무력감, 어지러움, 구토, 두통, 근육떨림을 보이다가 이후에는 헛소리나 괴상한 행동을 하고 심할 경우 환각상태를 보이다 기절한다. 병이 더 진행되면 인체의 혈액 응고 시스템에 장애를 일으켜 다양한 부위의 출혈(피부의 자반, 결막 출혈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특히 콩팥 기능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급성신부전 또는 장의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한 설사가 동반되기도 한다.

▶치료 및 예방법

가장 중요한 치료의 원칙은 환자의 체온을 가능한 한 빨리 낮추는 것이다. 후유증을 감소시켜 치료 후 예후를 좋게 할 수 있어서다.

의료기관에서는 주로 얼음물에 환자를 담그거나 냉각팬, 냉각 담요 등을 사용한다. 냉수를 이용해 위세척 등의 방법으로 심부 체온을 낮추기도 한다. 또 저혈압, 부정맥, 신부전, 간부전 등에 대한 치료도 한다.

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역시 고온에 장시간 노출되는 상황을 피해 열사병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우선 햇볕이 강하고 기온이 높은 낮 시간대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부득이하게 야외활동을 해야 할 때는 통풍이 잘되는 옷이나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물은 한 번에 많은 양보다는 조금씩 나눠 마시는 것이 좋다. 제철 과일을 먹는 것도 권장된다. 이밖에도 평소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력을 키우는 것도 열사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