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주방화재 예방은 K급 소화기 설치부터

보성소방서 예방안전과 임미란

화재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 주방에서 사용하는 식용유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방화재용 K급 소화기를 설치해야 한다.

주방에서 사용하는 식용유화재는 일반소화기로 진화하더라도 다시 재발화 할 수 있다 식용유는 끓는점이 발화점(불이 붙는 온도)보다 높아 불꽃을 제거해도 다시 붙이 붙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러한 식용유에 의한 주방화재를 예방하고 초기화재시 대응할 수 있도록 화재안전기준에서는 주방에 K급 소화기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K급 소화기는 산소를 차단하는 질식소화와 더불어 온도를 발화점 이하로 낮추는 냉각소화에 적합한 강화액 약제를 사용해 비누처럼 막을 형성해 재발화를 차단한다.

음식점, 다중이용업소, 호텔, 기숙사, 노유자시설, 의료시설, 업무시설, 공장, 장례식장, 교육연구시설, 교정 및 군사시설의 주방에는 소화기구 중 1개 이상은 주방화재용 소화기(K급)를 설치해야 한다.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당 관계자에 의한 화재위험요소 제거 및 자율안전점검이 가장중요하며, 초기 주방화재에 대비하여 누구나 잘 볼 수 있는 곳에 K급소화기를 설치하여, 화재 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

작지만 큰 위력을 발휘하는 소화기는 초기화재에 소방차 한대와 맞먹는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오늘 K급 소화기를 설치한 당신의 선택이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 화재 안심 보험임을 잊지 말자.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