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헬스케어 업체,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 공급 활발

아이앤나 제공
헬스케어가 제공되는 방식과 실제로 환자들이 제공받길 원하는 기대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컨설팅 전문기업 액센츄어(Accenture)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자가 치료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해당 조사에 참여한 환자의 50% 이상이 ‘헬스케어 공급업체가 어느 정도의 디지털역량을 보유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헬스케어 공급업체 선택 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조사됐다.

이렇듯 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헬스케어 업체들이 다양한 헬스케어 기반 서비스를 속속 선보이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잇다.

◇‘아이보리 베베캠’ 서비스 공급 활발

국내 산후조리원 신생아 실시간 영상 공유 서비스를 운영하는 ㈜아이앤나는 코로나 확산으로 산후조리원에서 산모의 가족 및 친인척 방문자를 선별적 제한하고 있는 가운데, 헬스케어 서비스인 자사의 ‘아이보리 베베캠 서비스’를 출시해 활발히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이보리 베베캠 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가족들이 산후조리원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아기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아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가족들의 산후조리원 방문으로 인한 2차 감염의 위험을 줄여주어 산후조리원에서도 안전하게 산모와 신생아 관리를 할 수 있다.

아이보리 베베캠 서비스는 SK브로드밴드의 클라우드캠 제휴를 통해 높은 품질의 영상 및 안정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기 침대 천장에 카메라를 설치하는 시스템으로 전자파로부터 안전할 뿐 아니라 위생적으로 안전하다.

아이보리앱은 매월 1만5천명의 신규 고객이 유입되고 있으며, 전국 산후조리원의 약 40% 이상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특히, 아이앤나는 지난해 8월 출시한 임신육아용품 전문 쇼핑몰인 아이보리몰의 상반기 매출이 지난 한해 매출대비 300%이상 증가했으며, 매월 높은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 산후조리원에서는 코로나19 신생아 감염을 우려해 가급적 외부인의 산후조리원의 방문을 제한하고 있으나, 아기를 보고싶은 경우 언텍트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아이앤나 이경재 대표는 “아이앤나는 올 하반기 아이보리의 3.0버전을 출시할 계획이다. 아이보리 3.0버전은 국내 최초로 임신, 육아 대상 기업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SNS기반 마케팅 컨텐츠가 추가된다”며 “이는 실제 임신, 육아 대상 소비자들이 산후조리원과 기업들의 제품을 무상 또는 저렴한 비용에 체험하고 솔직한 리뷰를 공유함으로써, 기업들은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제품을 홍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위드메이트 ‘병원 동행 서비스’ 매칭 플랫폼 출시

㈜위드메이트는 병원 동행이 필요한 수요자와 전문 동행인을 연결하는 병원 동행 플랫폼 ‘위드메이트’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위드메이트는 미국, 캐나다, 일본 등 해외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비응급 의료 동행 서비스를 국내 환경에 맞춰 ‘웹-앱(Web-App)’ 형태로 옮겨온 매칭 플랫폼이다.

위드메이트 플랫폼에서는 병원 동행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과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 간편하게 매칭될 수 있다. 서비스 수요자가 회원 가입 후 서비스 신청을 하고, 전문 동행인이 접수된 신청을 검토한 후 매칭 버튼을 클릭하면 예약이 완료된다. 회사가 모든 예약을 접수한 뒤 일률적으로 ‘일감’을 배분하는 것이 아닌, 직원들 스스로 예약을 검토하고 매칭되는 시스템이다.

위드메이트의 지승배 대표는 “위드메이트는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확실하고 주기적인 동행자 교육, 영업배상책임 보험 가입, 지자체와의 협력, 국립 및 사설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실습 등의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하지만 이러한 요소들 만으로는 참된 ‘동행’을 위한 진정성과 책임감이 항상 1% 정도 결여돼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고 밝히며 “고심 끝에 동행인 스스로 서비스 신청을 검토하고 수락하는 시스템이라면 놓치고 있던 1%의 진정성과 책임감을 채워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그대로 매칭 시스템을 기획했다”고 전했다.

한편, 위드메이트는 지난 2015년 설립돼 3천500건이 넘는 병원 동행 서비스를 수행했다. 특히 위드메이트는 보건복지부와 고양시, 그리고 국립 암센터가 진행하는 암환자 안심 귀가 및 보호자 대행 서비스를 위한 ‘고양 해피 케어’ 컨소시엄에 소속되어 있고, 강남에 위치한 대형 암 요양병원과도 협업하며 최고 수준의 암 치료 병원 동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메트라이프생명 ‘360Health 앱’ 출시

메트라이프생명은 헬스케어서비스를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정보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모바일 건강관리 앱(app) ‘360Health 앱’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360Health 앱’은 ‘GC녹십자헬스케어’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간단한 건강 체크 뿐 아니라 심혈관 건강상태까지 확인할 수 있는 건강관리 앱으로 이용자의 건강상태를 보여주는 AI헬스리포트가 매주마다 제공된다. 신체 활동량, 영양섭취 및 수면 상태 등을 분석해 나의 건강점수, 비만지수, 심혈관 건강 위험도, 영양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질병 예방부터 조기진단, 치료 후 사후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360Health’ 서비스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대형병원 진료예약 및 명의안내, 건강·심리상담, 건강검진 예약대행 및 우대, 약물 유전체 검사, 유전자 검사 우대, 해외 의료지원 등 라이프사이클별 다양한 헬스케어서비스를 앱을 통해 간편히 신청할 수 있다.

메트라이프생명은 헬스케어 스타트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360Health 플랫폼 확장 및 차별화된 헬스케어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해 왔다. 스마트폰 카메라만으로 간편하게 심혈관 질환 및 당뇨 위험을 측정할 수 있는 ‘딥메디’의 기술은 현재 360Health 앱에도 탑재됐다. 음식 사진 인식 기술로 식단에 대한 영양분석 및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두잉랩’의 기술은 하반기 고도화 작업을 통해 반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AI헬스리포트 기반 운동법 및 식단 추천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이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