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새 병원 건립 본격 추진한다
28일 건립추진위원회 발족, 병동 노후 새병원 추진 불가피
지역사회 각계 의견 수렴키로, 오는 2024년 건립 본격화 전망

28일 전남대병원 6동 백년홀에서 열린 새병원건립추진단 발족식 모습. /전남대학교병원 제공

전남대학교병원이 오랜 숙원인 새 병원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전남대병원은 28일 병원 6동 백년홀에서 새병원건립추진단 발족식을 갖고 새병원에 대한 청사진을 단계적으로 실행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발족식은 코로나19 거리두기 준수를 위해 안영근 병원장을 비롯해 병원 주요 간부들만 참석한 가운데 약식으로 진행됐다.

그간 전남대병원 새병원은 수차례 언급됐지만 병원 내 여러 상황으로 인해 실행에 옮기지 못하다가 지난해 11월 취임한 안 병원장이 지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 아래 추진단을 발족하게 됐다.

새병원건립추진단은 새병원건립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 새병원건립추진본부(이하 추진본부), 새병원건립추진자문단(이하 자문단) 등 3개 조직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안 병원장을 위원장으로 병원보직자와 임직원 그리고 외부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 등 16명으로 구성됐으며, 새병원 건립을 위한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의결기구이다.

추진본부는 민용일 응급의학과 교수를 본부장으로 하며 부본부장·실무총괄·실무전담·실무자문·행정지원전담 등으로 조직돼 새병원 건립 추진을 위한 사업 실무 총괄 및 추진 방안을 마련한다.

자문단은 사회 각 분야의 인사 20여명으로 구성돼 새병원 건립 추진에 관한 주요 정책 및 현안 자문, 건립사원 후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자문단은 학계와 의료·정치·법조·언론·경제계 등 사회 각계의 주요 인사들로 구성됨으로써 새병원의 역할과 기능을 갖추는데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게 된다.

현재 건립 일정을 예상하기는 어렵지만 오는 2023년 예바타당성 조사를 거쳐 오는 2024에는 새 병원 건립이 본격화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전남대병원은 새 병원이 건립되면 환자맞춤형 통합진료와 최첨단 헬스케어 융복합의료연구, 세계적 수준의 의료인력 양성이 이뤄지는 스마트병원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안영근 병원장은 “병동의 노후화, 병동 확충 공간 부족, 효율적 진료 저하, 심각한 주차난 등으로 미래의료를 실현해 나가기에는 현재의 어려운 문제들이 포화상태에 달해 새병원 추진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이다”고 추진 배경을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