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추석 - 최홍림 목포시의원과 목포시 노조간 불협화음 ‘왜’
2년만에 되풀이된 ‘갑질논란’ 진실공방서 점화
노조, “직원 욕설 등 갑질 피해 크다” 주장
최 의원, “의정활동 방해 공작에 불과” 입장

목포시 3선 의원인 최홍림 의원이 목포시 노조의 갑질의원 규정 논란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하며 첨예한 갈등관계를 보이고 있다. /목포시 제공

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 목포시지부(이하 노조)가 목포시의회 최홍림 의원을 ‘갑질의원’으로 규정, 맹 비난에 나선 가운데 일부 목포 시민들은 이를 평가절하 하는 분위기다. 명확한 근거는 물론 명분도 목적도 불분명한 일종의 정치적 행위로 보고 있는 탓이다. “(최홍림 의원)사과만 하면 물러나겠다”는 것이 노조 입장이지만 “사과할 만큼 잘못이 없다”며 최 의원이 사실상 이를 거절, 이들간 첨예한 갈등관계는 오랜 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쳇바퀴 도는 갈등

최 의원과 노조의 갈등이 표면화된 것은 지난 11일 ‘최홍림 시의원 갑질 규탄’ 성명을 발표하면서다. 특정 직원이 최 의원의 욕설과 갑질로 인해 장기휴직을 했고 이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명분이었다. 그러면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약 17건의 최 의원 연루 갑질 행태를 추가 확보했단 입장을 밝혔다. 최 의원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없을 시 1인 시위 등 이에 상응하는 실력행사를 하겠단 뜻도 피력했다. 피해 사례를 담아 책자형태로 만들어 배포하겠다는 구체적 계획도 곁들었다.

하지만 노조의 시의원을 향한 공격적인 태도를 바라보는 목포 일부 시민들은 냉담한 반응이다. 지난 2019년에도 현재와 유사한 이유로 노조가 최 의원을 비난한 모습이 데자뷰 마냥 그려지는데다 당시 노조를 이끌던 고위 간부가 최근 승진까지 한 사례를 봤을때 이번 갑질논란 제기 역시 순수성이 의심된다는 것. 이번 사태에 앞서 목포시 일부 간부들이 노조측으로부터 사전 보고(최 의원 관련 성명발표)를 받았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의 불씨는 더욱 커진 상황이다. 어용노조 의혹이 나온것도 같은 맥락. 이는 지방선거를 불과 1년여 앞둔 시점에서 각종 추측을 낳는 배경이 되고 있다.
 

목포시 공무원 노조가 최홍림 의원 갑질행위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면 시위를 하고 있다. /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 목포시지부 제공

◇SNS에서 촉발된 진실공방

최 의원과 노조 사이의 갈등 조짐은 노조 성명 발표 전 이미 목포 내 최대 회원(2만여명 추정)을 보유한 한 커뮤니티에서 갑작스레 최 의원 비방글이 올라오면서 예견됐다는 것이 일부 시민들의 주장이다.

최 의원은 지난 4일 오후 1시 10분께 노조위원장 등 간부 4명과 만남을 가졌는데 이 자리에서 노조측은 ‘직원들을 향한 막말 행위 및 인권 침해’를 언급, 최 의원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난 6일 최 의원은 이 상황들에 대해 아쉽다는 내용의 심경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시했고 이후 해당 글은 8일께 한 시민에 의해 이 커뮤니티에서 재차(펌글)소개됐다.

커뮤니티 내에는 진보 성향에 회원들이 많은 탓에 최 의원을 응원하는 댓글이 많이 달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날은 이와 정반대되는 내용(최 의원 비방)의 댓글들도 수십개 게재되면서 양측간 한바탕 ‘키보드 전쟁’이 발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최 의원을 향한 비방 댓글 상당수가 노조가 11일 발표했던 성명의 내용과 유사했다는 점.

이는 일정 시간이 흐른 현재 목포 시민들 사이에서 의혹으로만 자리했던 여론 조작 댓글부대(목포시 옹호)혹은 노조와 관련된 목포시 소속 공무원일 것이란 의심을 사는 이유가 됐다. 더욱이 노조가 최 의원을 갑질의원으로 명명하고 공식 성명까지 감행하면서 시민들의 의심은 진실로 굳어지게 됐다.

◇의혹과 논란만 가중

이번 사태가 지역사회에 집중 조명을 받는데는 최 의원의 그간 의정활동에서 남긴 발자취 때문이다. 그는 지역 3선 의원으로 집행부에선 꽤나 껄끄러운 인물이란 평이다. 원리원칙을 중요시해서다. 이번 논란 상당수도 목포시 현안 사업들에 관한 문제를 지적하기 위해 최 의원이 자료를 요청하는 과정에서 빚어진 공무원들과의 마찰이 원인이었다.

실제 최 의원은 지난 12일부터 진행중인 제 36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에서 ‘목포시보건소장 인사문제’, ‘소통실 전횡 논란’ 등을 파헤칠 예정이었다. 이를 위해 최 의원은 지난 1월부터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작업에 착수했는데 코로나 정국속에서 목포시가 이를 굉장히 부담스러워 했다는 전언이다.

목포시보건소장 인사 논란은 올해 1월께 진행된 목포시 정기인사에서 행정직 A씨를 직무대리 형식으로 승진 의결하면서 불거졌다. 규정상(지역보건법) 보건소장 임용시에는 의사 면허가 있거나 보건직렬서 최소 5년이상 근무한 경험이 있는 공무원만 가능하도록 돼 있는데 이를 위반했다는 것.

현 김종식 목포시장이 당선된 후 조직개편과 함께 신설된 ‘소통실’ 역시 지역민들 사이에서 논란꺼리였다. 소통실은 목포시 출자출연기관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김 시장의 최 측근 인사를 주축으로 설립된 탓에 안 그래도 시민들에게 미운털이 박힌데다 목포시와 연관된 각종 이권사업의 몸통이란 의심까지 꾸준히 받았서다.

목포시가 삼학도 무장애길 조성사업(2020년 1월)을 추진하면서 최초 잘못된 설계탓에 보행자용 안전 울타리 대신 일반 경계용 울타리를 설치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발생했는데 이 과정 전반에 소통실 입김이 작용됐다는 의혹이 한 예다.

결국 이번 노조의 최 의원을 향한 갑질 의혹 제기는 자의든 타이든 이 문제를 파헤치려는 최 의원의 의정활동에 제갈을 물리는 행위로 비춰지면서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관련 노조 관계자는 “모든 논란의 중심에는 최 의원의 갑질이 원인이 됐다”며 “추후 최 의원에 의해 발생한 피해들에 대해 사례 등 세부적으로 정리한 뒤 추가 폭로를 하겠다. 여론전을 통해 노조의 진정성을 호도하는 최의원의 행태를 바로 잡겠다”고 밝혔다.

반면 최 의원은 “나로인해 피해를 본 직원들이 있다면 분명하게 사실관계를 따져봐야 하는데 현재는 노조의 말 뿐이다”며 “합당한 근거를 가져 오면 얼마든지 수용하겠다”고 반박했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