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광주·전남기록원 건립, 예산 타령만 하는가

정부는 지난 2007년 공공기록물법 제11조 1항에 따라 특별·광역시와 도에 영구기록물 관리 기관 설치·운영을 의무화했다. 중앙정부 중심의 기록원 운영이 행정의 과부하와 비효율성을 불러온 데다 각 지역의 실정에 맞는 기록문화유산을 영구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법 시행 15년이 되도록 광주시기록원과 전남도기록원 건립은 요원하다. 예산 타령만 하고 건립 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현재 지방기록원은 전국 17개 시·도 중 최초로 2018년 개원한 경상남도기록원과 2019년 문을 연 서울기록원 두 곳뿐이다. 이어 대구기록원은 2022년 건립 목표로 논의 중이고, 경기도와 경북도는 최근 조례 제정과 연구용역 등을 통해 건립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광주시의 경우 2019년부터 2020년까지 1년간 광주전남연구원에 광주시기록원 설립 타당성에 대한 연구과제 수행을 요청, 8천275㎡ 규모에 부지 매입비를 제외한 건축비, 장비구입비 등으로 307억 원이 소요될 것이라는 결과를 받았다. 그러나 시는 어려운 재정 형편에 정부의 국비 지원이 없어 기록원 건립을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경상남도기록원은 127억 원을 들여 옛 보건환경연구원 건물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건립됐다. 광주시와 전남도도 예산 지원 방침이 없는 정부에만 무작정 기댈 것이 아니라 확고한 의지를 갖고 기록원 건립을 추진해야 한다. 기록물 관리는 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 지역민의 알 권리를 위한 일이기 때문이다.

지방기록물을 보존(保存)하고 미래 세대에 물려준다는 것은 그 지역의 핵심 정신과 가치를 보전(保全)하고 전달한다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30년, 50년, 100년 뒤에도 광주·전남의 정신과 독특한 가치를 기억할 수 있고 자랑스러워할 수 있기 위해서는 지금 우리 세대가 기록물을 제대로 보존해서 온전히 물려줘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