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석웅 전남교육감, 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학교 급식 일본 수산물 사용 금지

장석웅 전남교육감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강력 규탄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또 학교 급식에 일본 수산물 사용 금지 및 방사능 검사 강화 방침도 밝혔다.

장 교육감은 최근 간부회의에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 “일본의 최근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은 자국만을 위해 주변 나라를 위험에 빠뜨리며 한 치 앞을 보지 못하는 어리석은 행동이다”며 “일본 정부는 자국의 아이들에게도 부끄러운 행위인 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이같은 결정이 현실로 이뤄질 경우 오는 2023년부터 2051년까지 길게는 30년 간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로 흘러들 예정이다. 이로인해 바다의 모든 생물을 위험에 빠트리게 되며, 직접적인 영향은 먹거리에 미쳐 우리 아이들을 생명을 위협하게 된다.

장 교육감은 “전남교육청은 일본 수산물을 학교 급식에 사용하지 않고,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강화해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겠다”며 “학생들이 이런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도록 환경교육을 강화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장 교육감은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는가에 달려 있다는 말이 있다”며 “일본이 보는 미래에 우리 아이들도 함께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남교육청은 지난 2017년 ‘방사능 등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에 관한 조례’를 제정, 아이들의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