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완도에 ‘해조류 바이오 유효성 실증센터’ 구축
해수부 지원사업 선정…사업비 160억 투입
“국내 해양바이오산업 메카 자리매김 기대”

김춘성 조선대 치의예과 교수

조선대학교가 완도에 해조류를 기반으로 바이오헬스케어 소재를 개발하고 사업화하는 ‘해조류 바이오 유효성 실증센터’를 구축한다.

26일 조선대에 따르면 조선대 치의예과 김춘성 교수 연구팀은 최근 해수부 주관 ‘해조류 기반 바이오헬스케어 유효성 소재 실증지원’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연구평가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기업들의 사업화를 위해 식약처 등 인증절차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유효성 및 표준화 과정을 지원하는 ‘연구기반 실증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조선대 해양생물연구교육센터를 주축으로 전남도와 완도군의 지원을 받고, 사업에는 전국적으로 총 12개 연구기관이 참여해 유효성 소재 실증 장비 구축과 함께 해조류 유래 바이오헬스케어 소재 개발 및 사업화 제품개발을 추진한다.

올해부터 2024년까지 160억 원(국비 100억, 지방비 50억, 주관기관 및 기업 10억)을 투입해 완도군 신지면에 위치한 조선대 해양생물연구교육센터에 실증센터가 구축된다. 사업을 통해 실증에 어려움이 있는 기업지원으로 국내 최초 해조류기반 표준화 데이터베이스 및 유효성 실증지원을 통해 해조류의 고부가가치화와 지역 내 다양한 바이오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조선대 해조류 바이오 유효성 실증센터는 전남도와 완도군이 추진하는 해양바이오 공동협력연구소와 해조류바이오 활성소재 생산시설과도 연계해 국내 해양바이오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춘성 조선대 해양생물연구교육센터장은 “해조류를 고부가가치 기능성 소재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원료 표준화를 통한 소재의 규격설정, 기능성 및 안전성, 그리고 임상지원이 필수적이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기업들이 사업화에 필요한 해조류 유효성 평가와 소재 개발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