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군, 선진농협 미곡처리장(RPC)준공
연간 9천톤 쌀 가공 처리 능력
진도쌀 고급화 기반 시설 구축

진도군은 최근 선진농협 미곡종합처리장(RPC)시설 공사를 완료하고 최근 준공식을 가졌다. /진도군 제공

전남 진도군은 고품질 쌀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 시설 구축에 나섰다. 지역 농민들의 수익성 향상도 기대된다.

군은 선진농협 미곡종합처리장(RPC)시설 공사를 완료하고 최근 준공식을 가졌다. 진도 선진농협과 함께 건립한 이 RPC는 총사업비 30억원 투입, 벼 수확 후 건조와 도정 검사 등이 가능한 시설로 구축됐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동진 진도군수를 비롯해 군의원, 관련 단체장, 농업인, 조합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미곡종합처리장은 총 부지면적 1만 7천 960㎡, 건축면적 6천 297㎡에 고품질 쌀브랜드 육성 가공시설과 벼건조저장시설 등 최신시설로 이뤄져 고품질 쌀 생산체계 구축과 농가편익을 위한 건조·저장 시설로 자리 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자동적재와 자동계량포장, 수율관리시스템 등 현대화 가공시설로 연간 9천톤의 쌀 가공 처리 능력을 갖춰 진도 쌀 고급화 기반을 마련했다.

미곡종합처리장(RPC)은 벼를 수확한 후 건조·저장·도정·검사·판매 등 모든 제반과정을 개별농가 단위가 아닌 대단위 자동화과정으로 일괄 처리하는 시설이다. 생산성 향상으로 인해 지역 농업인들의 수익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동진 진도군수는 “농촌현장에서 제 아무리 좋은 쌀을 생산해도 도정공장, 저장창고가 좋지 않으면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될 좋은 쌀을 생산할 수 없다”며 “미곡종합처리장이 진도군 쌀 산업의 핵심시설로 자리매김해 진도 쌀이 전남 10대 브랜드로 인정받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농민들이 고생해 생산한 양질의 쌀을 지켜줄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도군은 전남 10대 브랜드 쌀과 전국 우수 브랜드 진입을 위해 교육·컨설팅·홍보비를 위한 ‘진도 명품 브랜드 쌀 생산단지 조성 시범사업’에 2억6천만원을 투입, 선진농협 RPC에 지원했다. 진도/하강수 기자 hg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