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서울서 여순사건 영화 ‘동백’ 시사회

CGV 영등포점서 국회의원 초청 개최

여수시가 28일 CGV 영등포점에서 개최한 국회의원 초청 ‘영화 동백 시사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여수시 제공
전남 여수시는 CGV 서울 영등포점에서 ‘영화 동백 시사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전날 열린 시사회에는 권오봉 여수시장과 배우 박근형, 신준영 감독, 여순사건 유족회와 시민추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김회재, 김승남, 서동용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여수시에서 제작·지원한 영화 ‘동백’은 여순사건 부역자로 아버지를 잃은 노인 황순철과 가해자의 딸 장연실의 세대를 이어온 악연을 풀기 위한 갈등과 복수, 화해와 용서를 담은 영화다.

아름다운 여수의 풍광을 배경으로 박근형, 김보미, 신복숙 등 국내의 내로라하는 연기파 배우들이 참여해 주목을 받았다.

컴퓨터 그래픽 작업을 위해 모집한 온라인 크라우드 펀딩에 두 달 만에 5천만원의 목표액을 달성해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열망을 증명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여순사건 발생 73년째로 현재 유족들이 사망하거나 고령인 점을 감안해 국가차원의 조속한 진실규명과 희생자의 명예회복이 시급한 상황이다”며 “영화 동백이 여순사건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함께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위한 든든한 문화 콘텐츠적 지원군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여수시는 여순사건의 진실과 아픔을 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영화 동백을 프랑스 칸 영화제와 체코 카를로비바리 영화제에 출품했으며, 하반기에는 이탈리아 베니스 영화제, 부산 영화제에 출품할 계획이다.

오는 10월 중 국내 개봉으로 전국영화관에서 상영해 여순사건의 진실을 전국에 알릴 예정이다.

한편 이날 오전 여순사건 유족회는 국회의사당 앞 1인 시위와 ‘특별법 촉구 결의 기자회견’을 통해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기도 했다. 동부취재본부/장봉현 기자 coolma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