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집콕 늘자 ‘아동학대’ 기승
<5월은 가정의 달>
광주·전남 지난해 3천여건 신고, 가정 내서 학대 가장 많이 이뤄져
전담공무원 1명이 100여건 담당 “학대 예방 위해 이웃 관심 필요”

지난 2014년 서울특별시 광화문에 설치된 아동학대 예방 빔프로젝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가족들이 함께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자 아동학대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일 광주광역시와 전남도 등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발생한 지난해 광주·전남 지역에서 신고된 아동학대 건수는 3천 34건이며, 학대로 판단된 건수는 2천432건인 것으로 집계됐다. 아동학대 가해자 유형으로는 부모가 1천879건으로 약 62%를 차지했으며, 대리양육자 244건, 친인척 65건 등 순으로 나타났다

부모에 의한 아동학대 신고건수 상당수는 부모가 가정교육과 학대를 구분하지 못하고 자녀들에게 폭력을 행사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학대판단 건수 중 부모에 의한 아동학대 상당수가 사랑의 매라는 명목의 신체 폭력이었으며, 지속적인 훈계로 인한 정서적 학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지난해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가족이 함께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각 지자체에서는 아동학대 신속 대응을 위한 시스템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광주에서는 경찰·아동학대 전담공무원·아동보호전문기관이 협력해 아동학대로 판단될 경우 아동에 대한 보호계획 수립과 행위자에 대한 수사 등 후속 조치를 시행 중이다. 또한 아동학대 조기 발견을 위해 보건복지부 빅데이터를 통해 아동보호가 필요한 가정을 선별, 자치구 직원 등이 분기별 방문조사를 펼치고 있다. 전남에서도 아동보호를 위한 민관 협력 팀을 구축·운영하는 등 대응책을 마련해 운영 중이다.

하지만 상당수 학대가 가정 내에서 이뤄지는 만큼 공간 특성에 따른 대응 한계점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전남에서는 1천314건의 아동학대가 가정에서 발생했지만 대부분 ‘지속관찰’ 처분됐으며, 아동과 학대자와의 분리는 단 10건에 그치기도 했다. 또한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의 경우 광주에서는 1명이 156건, 전남은 1명이 112건을 담당하는 등 과도한 업무도 대응 한계점으로 지적된다.

광주시 한 관계자는 “아동학대 대응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한정된 인력과 범행공간에 따른 따른 한계점이 있다”면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서는 이웃과 같은 주변인들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신고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김재환 기자 k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