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發 대선 경선연기론 점화…이재명측 “원칙 흔드나” 반발
 

이재명 경기지사, 노무현 전 대통령 참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6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이 지사 뒷쪽은 노 전 대통령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대통령 후보 선출을 늦추자는 주장이 공개적으로 나왔다.

그동안 물밑에서 경선 연기론을 거론했던 친문계가 불을 지폈다.

친문 재선의 전재수 의원은 6일 페이스북에 “집권전략 측면에서 당 대선후보 경선 연기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첫 공개 주장이다.

친문 제3후보 중 한 명으로 꼽히는 김두관 의원도 이날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의 오찬 자리에서 경선연기론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정 전 총리는 김 의원의 발언을 청취했을 뿐 경선 일정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내놓지 않았다고 한다.

연기론의 명분은 정권 재창출이다. 민주당의 당헌 규정대로 대선 180일 전에 대선후보를 선출하면 너무 일찍 검증대에 올라 야권의 공세에 노출되고 후보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피로감 누적으로 전열이 흐트러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시간표상 대선 120일 전에 후보를 선출하는 국민의힘 경선으로 국민의 이목이 쏠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재수 의원은 “대선 180일 전에 이미 후보를 만들어놓고 국민의힘이 진행하는 역동적인 후보경선 과정을 멀뚱멀뚱 쳐다봐야 하는 당황스러운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 대선캠프 관계자는 통화에서 “딱 한쪽(이재명 캠프)만 빼고 모두 다 경선을 연말로 늦추자고 한다. 이 지사 개인의 유불리가 아니라 정권과 나라의 명운이 걸린 문제”라며 “전 의원의 발언이 어떤 배경에서 나왔는지 그런 건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근저에는 여권의 선두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견제하려는 의도가 깔렸다는 반응이 나온다. 제3후보를 띄우기 위해 최대한 시간을 벌려는 친문계와 이 지사의 지지율을 높이려는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이 지사 측은 불쾌한 표정을 감추지 않고 있다. 이재명계 핵심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헌에 못 박혀있는 경선 일정을 바꾸자고 주장하면 상당한 기간 당이 소모적인 논쟁에 휘말릴 것이고, 그러면 국민의힘만 이득을 볼 것”이라며 “원칙대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