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전망대>위기의 KIA, 돌파구 찾을까
투타 밸런스 무너지며 4연패 수렁
승률 5할 붕괴…공동 8위 곤두박질
LG·NC 잡고 반등 성공할지 ‘주목’

KIA 타이거즈 다니엘 멩덴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가 5월 들어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 갈 길은 바쁜데 부진은 투·타를 가릴 것이 없는 상황이다.

10일 기준 KIA는 13승 17패, 승률 0.433로 10개 팀 중 공동 8위에 처져 있다. 지난주 치른 5경기에서 1승 뒤 4연패를 당한 것이 뼈아팠다.

KIA는 롯데 자이언츠와의 주중 2연전을 1승 1패로 마친 데 이어 두산 베어스와의 주말 3연전 스윕패를 당했다.

투타 밸런스가 일시적으로 맞지 않거나 운이 따르지 않아서 연패에 빠진 것이 아니다.

KIA의 현실이 지난주 성적에 그대로 반영됐다.

KIA의 팀 타율은 0.245를 기록 중이다. 최하위 한화(0.243) 바로 위에 자리하고 있다. 또 다른 나쁜 지표는 장타율이다. KIA의 장타율은 0.324로 리그 최하위다. 9위 한화(0.336)과 상당한 격차다.

특히 KIA의 팀 홈런은 고작 9개에 불과하다. 10개 구단 중 꼴찌다. 이날까지 팀 홈런 1위 NC 다이노스가 50개를 친 상황이라 KIA의 상대적 박탈감은 더 심하다.

무엇보다 해줘야 할 선수들이 제 역할을 못 해주고 있다. 현재 KIA는 주전 가운데 타율 3할이 넘는 선수가 김선빈(0.309) 한 명뿐이다.

악재도 겹쳤다. KIA의 4번 타자 최형우가 안과질환으로 1군 엔트리에서 빠졌고, 베테랑 타자 나지완도 부상 회복이 늦어지고 있다. 프레스턴 터커의 타격감이 최근 조금씩 살아나고 있지만 팀 타선을 혼자서 끌고 가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인다.

KIA의 마운드 사정은 더욱 암울하다. 팀 평균자책점은 5.37로 리그 하위권이다. 지난주 4연패를 당하는 동안 팀 평균자책점은 무려 10.03에 달했다. 선발 투수의 최소 몫인 퀄리티스타트(선발 6이닝 이상 3자책점 이하 투구)는 없었다.

불펜은 마치 점화플러그처럼 한 명이 ‘방화’를 하면 불펜진 전체에 불이 번지는 악순환을 거듭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주 KIA가 걸어야 할 길은 더 험난하다. KIA는 11~13일 광주-기아 챔피언스필드에서 LG 트윈스와 주중 3연전을 벌인다. 이후 창원으로 이동해 디펜딩 챔피언 NC 다이노스와 주말 3연전을 벌인다.

더는 물러설 곳이 없다. KIA에는 올 시즌 팀 간 상대 전적에서 2승 1패로 앞선 LG와의 이번 3연전이 연패 사슬을 끊을 절호의 기회다. 때마침 11일 LG와의 3연전 첫 경기에는 외국인 원투펀치 다니엘 멩덴이 출격할 예정이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