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박준영 사퇴 계기 ‘임·노’ 청문절차 완료되길”

청와대는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와 관련, “이를 계기로 국회 청문절차가 신속하게 완료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박준영 후보자와 함께 부적격 논란에 직면한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사실상 임명 수순을 밟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 국회에서 또는 여당 내에서 어떻게 논의가 진행되는지에 대해서 본인이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고, 그와 관련돼서 청와대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그런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은 청문절차를 기다리고 있는 국무총리 이하 후보자들에 대해 국회가 신속하게 마무리를 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1일 국회에 ‘14일까지’라는 시한을 달아 임·박·노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상태다.

이 관계자는 ‘만약 내일 청문보고서가 재송부되지 않으면 임명 강행 수순을 밟는 것이냐’는 질문에 “청문보고서 재송부 기한이 정해지면 더 연장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정해진 시한인 14일까지는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기다리되, 이때까지 청문보고서가 송부되지 않을 경우 임·노 후보자에 대한 임명 절차에 접어들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이번 청문 정국에서 당청 간 이견이 있는 것처럼 비친 데 대해선 “민주당 대표와 원내대표를 통해 들은 당내 여론과 대통령이 생각하는 것의 간극은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앞서 박 장관 후보자가 이날 서면 입장을 통해 “해수부 장관 후보자로서의 짐을 내려놓고자 한다”며 자진사퇴 했다. 박 후보자는 부인의 고가 도자기 불법 반입·판매 의혹과 관련, “그런 논란이 공직 후보자로서의 높은 도덕성을 기대하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면서 “모두 저의 불찰”이라고 말했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