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이 답이다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에 16개 이전공공기관들의 입주가 8년여가 지났지만 여전히 도심상권은 살아날 기미가 없다. 코로나 19 여파가 장기화되면서 되레 ‘텅 빈’상가들이 늘면서 ‘공실의 늪’에 허우적되고 있는 실정이다. 유동인구 감소로 상가 공실이 눈덩이 처럼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문제점은 그동안 수 차례 지적됐다. 혁신도시가 설계될 당시부터 인구 규모에 비해 상가 규모가 커, 전문가들은 이미 예견했던 상황이다. 이런 악재에다가 예기치 못했던 코로나 19 현상까지 덮쳐 혁신도시 상권은 ‘엎친데 덮친’격으로 회복도 되기전에 된서리를 맞고 있는 현실이 되고 말았다.

남도일보 취재 결과 입주 초기 상권이 형성됐던 일부 건물 점포마저도 코로나 19상황으로 문을 닫는 악순환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상황이 이러다보니, 혁신도시 상권은 또다시 유령도시로 전환될 위기에 놓여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주중에는 사람들로 북적거리지만 이전공공기관 임직원이 서울로 유턴하는 주말에는 한산한 분위기의 연속이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다 보니 상권이 살아날 조짐은 요원하기만 하다.

문제는 정주여건 개선책이 가장 시급한 문제다. 이전공공기관 임직원들이 굳이 서울을 가지 않더라도 혁신도시 내에서 해결될 수만 있다면 충분이 개선의 요지가 있다. 이같은 문제점은 이전 초기부터 지적됐지만 상황은 그리 나아진게 없다. 이 뿐만 아니다. 병원, 학교, 복지시설은 말할 것도 없고 변변찮은 대형마트도 없다. 외지 사람이 와서 살기에는 그저 퍽퍽하기만 하다. 정착할 수 있는 여건이 좀처럼 형성이 안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라남도와 나주시 등 행정기관의 책임론이 대두될 수 밖에 없다. 이들 기관들은 혁신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불편함 이 없도록 생활 기반 시설 마련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사람만 모이면 무너진 상권 회복은 시간 문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