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군, 영농철 맞아 농촌일손돕기 나서
농협·교육지원청 등 유관기관 참여

진도군은 영농철을 맞아 ‘농촌일손돕기’에 나선다. /진도군 제공

전남 진도군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부족한 일손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대상으로 농촌 일손 돕기를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농촌 인구 감소와 노령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농번기 일손부족을 겪는 농가를 돕기 위해 ▲진도교육지원청 ▲농협중앙회 진도군지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 진도사무소 ▲진도농협 등의 유관기관도 함께 참여한다.

최근 진도군청 소속 공무원 40여명은 일손이 부족한 고군면 고성리 지초밭 잡초 제거 작업에 참여했다. 유관기관들도 유자 묘목관리, 마늘 수확 등 농촌 일손돕기에 적극 동참했다. 특히 군부대 장병과 한국농어촌공사 진도지사 등이 참여해 고추 묘목 관리, 옥수수 수확 등 일손돕기를 실시할 예정이다.

지역 한 농업인은 “일손이 부족해 힘들었는데 공무원과 유관기관 직원들이 더운 날씨에 큰 도움을 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진도군 농업지원과 관계자는 “농촌 일손돕기를 통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농가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영농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도군은 농촌 일손돕기와 함께 ‘시니어 일자리 허브센터 지원사업’, ‘한시적 계절근로자 도입’, ‘농촌 일손돕기 알선창구를 설치·운영’ 등을 통해 농번기 일손부족 해소를 위해서 적극 나서고 있다.
진도/하강수 기자 hg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