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학동 건물 붕괴 참사]“왜 무너졌나” 검은 커넥션 전방위 수사
경찰, 백솔 대표 등 2명 ‘영장’,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 적용
조합 사무실·동구청 등 압색, 감리자 불러 부실감리도 조사

지난 10일 오후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철거건물 붕괴 현장에서 국과수와 경찰 등 합동 감식반이 사고 현장을 감식하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철거 건물 붕괴 사고와 관련, 경찰이 철거 업체 대표와 현장관리자 등 2명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은 또 감리자를 소환 조사하는 등 붕괴 사고 원인 조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15일 광주경찰청 전담 수사본부에 따르면 이날 경찰은 광주 학동4구역 재개발사업 일반건축물 철거 업체 한솔기업 현장관리자 A씨와 한솔기업으로부터 철거 재하도급을 받은 백솔건설 대표 B씨에 대해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B씨는 실제 철거작업을 한 굴삭기 기사다.

이들을 포함해 공사 관계자 등 모두 7명을 입건한 경찰은 A씨와 B씨의 혐의가 중하다고 판단, 이날 영장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경찰은 이날 학동4구역 재개발조합 사무실과 광주광역시청, 광주 동구청 등 3곳에 수사관을 보내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을 실시하는 등 재개발사업 전반과 관련된 자료들을 확보했다. 이날 경찰의 압수수색은 조합 사무실과 광주시 도시경관과, 동구 건축과 사무실 등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경찰은 압수한 자료 등을 분석해 붕괴 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최근 의혹이 불거진 재개발사업 조폭 개입 의혹 등에 대해서도 엄정 수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경찰은 건물 감리자와 해체계획서 작성자를 소환 조사하는 등 부실 감리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현장감리자 C씨가 비상주감리 계약을 이유로 철거 당시 현장에 가지 않고 안전관리를 소홀히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해체계획서를 작성한 서울 모 건축사무소 직원 D씨도 불러 해체계획서가 구조 안전성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 작성됐는지 등을 확인할 전망이다.

한편, 이날 경찰이 강제수사에 나서자 광주 동구는 해명자료를 내고 참사가 발생할 때까지 현장점검이 한 차례도 이뤄지지 않았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반박했다.

동구는 해명자료에서 “사고 현장은 평소에도 비산먼지와 소음 등 각종 민원이 수차례 접수됐으며, 그때마다 현장을 방문해 민원처리에 대응했으나 관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민원을 적극 대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며 “좀 더 발 빠르고 능동적인 대처를 하지 못한 것은 많은 아쉬움이 남지만 해당 구역에 현장점검을 비롯해 공문발송 등 수 차례 안전조치 강구를 당부했다”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