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쿼리, 해양에너지 인수…지역사회 반발 거세
“지역사회와 성장모델 구축 위해 인수”
광주시의회 “가스요금 지속 인상 우려”
시민대책위, 광주시에 대책 마련 요구

 

참여자치21은 지난 15일 광주제2순환도로 소태영업소 앞에서 투기자본의 해양에너지 인수 반대와 시민적 통제 강화를 위한 시민대책위 제2순환로 피케팅 시위를 가졌다. /참여자치 21 제공

〔속보〕광주광역시와 전남 일부지역의 도시가스 공급업체인 ‘해양에너지’ 가 결국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이하 맥쿼리)에 인수가 확정된 가운데 지역 사회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맥쿼리는 지난 15일 해양에너지와 서라벌도시가스 지분을 100%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분 인수를 위해 맥쿼리인프라가 지급하는 거래대금은 총 7천980억원으로 인수 절차는 내달 중 마무리 될 예정이다.

맥쿼리인프라는 “기존 가정용 도시가스 서비스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전략에 부합하는 산업용 천연가스 공급에도 힘쓸 계획이다”며 “산업용 가스 공급과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의 공급 확대를 통해 고객과 투자기업 임직원,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공공재 성격의 도시가스공급업체가 투기자본의 이익에만 이용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에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 지역사회의 반발 여론 확산이 이어지고 있는 분위기다.

광주광역시의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맥쿼리 자산운용사가 전날 광주에 도시가스를 독점 공급하는 ‘해양에너지’ 지분을 사모펀드 글랜우드PE로부터 100% 인수했다는 발표에 강력한 비판과 함께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며 “광주 제2순환도로 운영 과정에서 드러난 것처럼 맥쿼리측이 대규모 시설투자를 빌미로 막대한 이율을 적용한 자금을 빌려와 이를 갚는다는 명목으로 도시가스 요금 인상을 지속적으로 시도할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시가스는 공공성이 강한 사회 인프라사업으로 에너지 전문기관이 운영하면서 도시가스 안전과 공급서비스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및 시설 설비 투자가 이뤄지는 선순환 체계로 운영돼야 한다”며 “광주시의회는 도시가스와 관련해 공급비용 산정방법 등을 면밀히 검토해 시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게 납득할 만한 수준의 요금 체계와 원활한 공급이 이뤄지도록 조례 재·개정 등을 비롯해 시의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참여자치21과 경실련 등 지역 9개 시민사회 단체가 구성한 ‘투기자본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 저지와 도시가스 요금 인하를 위한 시민대책위’ 역시 “맥쿼리의 경영 행태로 볼 때 공공재인 도시가스 요금을 인상할 것이 뻔하고, 많은 노동자를 거리로 내몰 것이다”며“가뜩이나 물가 인상으로 어려운 서민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만큼 광주시가 나서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해양에너지는 “맥쿼리 측에 안정적 경영 유지를 위한 고용 보장 등을 요청했다”며 “천연가스 수요가 크게 증가할 전망인 상황에서 산업용 천연가스 공급 확대로 지역 고용확대와 같은 부가가치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정유진 기자 jin1@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