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학동 건물 붕괴 참사] 경찰, 붕괴 책임 소재 규명 주력
현대산업개발 본사 전산실 등 압색, 붕괴 원인·업체 선정 과정 등 초점
감리일지 작성 안한 감리자도 영장, 감식 결과는 최소 2개월 소요 전망

철거 중이던 건물 붕괴로 17명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광역시 학동 4구역 재개발사업을 수사 중인 경찰이 16일 서울 용산구 HDC현대산업개발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물이 든 박스를 들고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사업 건물 붕괴 사고를 수사중인 경찰이 건물이 붕괴 사고 책임 소재 규명에 주력하고 있다.

16일 광주경찰청 수사본부에 따르면 이날 경찰은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사업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 서울 용산구 본사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날 3시간 여에 걸친 압수수색을 통해 경찰은 현대산업개발 전산실과 건축 부문, 안전관리 부문 사무실 등 3개소에서 학동4구역 재개발사업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이 전방위 강제수사에 나서면서 현대산업개발 본사를 비롯해 경찰의 압수수색 장소는 모두 13개소로 늘었다.

특히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되면서 입건된 피의자도 모두 14명으로 늘었다. 이중 7명은 현대산업개발 관계자가 3명, 철거업체 한솔 측 2명, 재하도급 철거업체 백솔 대표 1명, 감리 1명 등으로 총 4곳 회사 관련자들이다. 나머지 7명은 철거업체 선정 과정 등 비리 혐의로 입건된 조합 관계자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한솔기업 현장관리자 A씨와 한솔기업으로부터 철거 재하도급을 받은 백솔건설 대표 B씨에 대해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한 경찰은 이날 철거 공사 감리자 C씨를 건축물안전관리법 위반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은 C씨가 철거 공사 감리자로서 감리·안전관리 업무를 소홀히 한 것으로 보고 있다. C씨도 경찰 조사에서 “감리일지를 작성하지 않았다”고 밝히는 등 혐의 사실을 대부분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와 B씨에 대한 구속전피의자심문은 17일 오전 11시께 열릴 예정이다.

경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 등을 분석해 붕괴 원인과 업체 선정 과정에서 비리는 없었는지, 행정당국의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졌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방침이다.

아울러 참사 직후부터 사고 현장에서 이뤄지고 있는 정밀 현장감식 결과와 국토부 조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사고 책임 소재를 규명할 예정이다. 현장 감식 결과가 나오려면 최소 두달 안팎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박정보 수사본부장은 “수사본부의 중점 목표는 붕괴 사고의 책임 소재를 하루 빨리 규명하는 것”이라며 “책임 소재가 확인되면 제기된 여러 의혹들에 대해서도 면밀히 수사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