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광주 학동 4구역 부정선거 의혹 제대로 수사했나
OS요원 동원 등 각종 불법 의심
경찰, 2018년부터 관련 수사해
투표함 개봉 지휘 문흥식 진술도
수사 결과 비교적 초라 “아쉬움”

 

지난 10일 오후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철거건물 붕괴 현장에서 국과수와 경찰 등 합동 감식반이 사고 현장을 감식하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학동4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건물 붕괴 참사와 관련, 과거 경찰 수사에 아쉬움이 제기되고 있다. 수년전 조합장 불법선거 의혹 등 조합원들의 문제 제기로 경찰의 관련 수사가 이뤄졌으나, 현재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조합 내 각종 비위 의혹에 대한 수사가 당시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 때문이다.

21일 광주경찰청·학동4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등에 따르면 학동4구역 철거 공사 과정에서 발생한 건물 붕괴 사고 수년 전부터 해당 조합 내에서는 각종 의혹과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지난 2018년 10월 25일 조합장 선거가 진행된 직후 OS요원을 고용한 부정선거 의혹이 불거졌고, 현재 해외로 도피한 문흥식 전 5·18구속부상자회장이 당시 투표함 강제개봉 등을 현장에서 지휘했다는 등의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특히 조합장을 비롯한 조합 간부들의 이른바 지분 쪼개기를 통한 분양권 확보 정황도 불거졌으나, 관련 수사는 진척되지 않았다.

부정선거의 경우 OS요원으로 추정되는 인물들이 조합원들에게 특정 후보에 대한 설명과 함께 투표를 권유하는 녹취록이 등장하는 등 구체적인 증거도 제시됐다. 선거 투표함 개봉 현장을 지휘한 문씨의 모습과 관련한 진술도 상당히 구체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분 쪼개기 논란도 학동4구역 내 636-11번지 다가구 주택이 다세대 주택으로 변경되는 과정과 현 조합장 가족 및 측근들이 이를 일제히 매입하는 등의 석연치 않은 자료들도 쏟아졌다.

이를 바탕으로 일부 조합원들은 광주경찰청에 진정을 접수하는 등 수사를 의뢰했고, 실제 경찰도 관련 수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당시 경찰 수사는 각종 의혹을 명쾌하게 밝히지 못한 채 일단락됐다. 현재 조합장과 조합장 일가족 등은 지산1구역에서도 지분 쪼개기를 한 정황이 확인돼 경찰에 입건된 상태다.

경찰은 부정선거 의혹 수사에선 OS요원을 고용한 업체 대표만 입건하는 선에서 마무리하고 ‘누가 지시했는지’ 등 의혹의 몸통을 찾는데는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업체는 학동4구역 조합장이 학동3구역 조합장으로 재직하던 당시에도 선거 및 홍보 업무를 대행한 것으로 알려져 유착관계 규명 등 적극적인 수사가 필요했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학동4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한 관계자는 “당시 경찰 수사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재개발사업이 투명하게 진행되길 바랐으나, 바람처럼 되지 않았다”며 “결국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나서야 경찰이 대대적인 수사에 나선 것 같아 아쉬움이 크다. 지금이라도 제대로 수사가 이뤄져 각종 불법행위의 실체가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