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윈도우가 종료되지 않아요
▲원인= 윈도우98은 종료 버튼을 누르면 먹통이 되는 에러가 있다. MS사는 이런 에러를 고쳐주는 패치를 내놓았다.
▲해결= 윈도우98 종료가 안 되는 에러를 잡는 패치파일을 설치한 후 PC를 다시 부팅한다. 종료패치파일은 MS 홈페이지나 소프트웨어 전문 사이트나‘검색’ 칸에 ‘종료 패치’라고 쓰면 바로 찾을 수 있다. 파일을 내려받아 더블클릭 하면 알아서 패치한다.
문): 부팅하면 바탕화면 아이콘들이 깨져요
▲원인=윈도우 아이콘 정보를 담은 파일인 ShellIconCache가 깨졌기 때문이다.
▲해결=윈도우 아이콘 그림은 c:windows 폴더에 ShellIconCache 파일로 묶어서 담아놓는다. 이 파일은 여기저기 흩어진 아이콘 파일을 하나로 모아 윈도우가 아이콘 그림을 읽는 속도를 빠르게 하려고 잠깐 묶음으로 만든 캐시 파일이다. 바탕화면의 아이콘 그림이 바뀌거나 깨지면 ShellIconCache 파일을 지우고 다시 부팅하면 아이콘이 제대로 보인다. ShellIconCache 파일은 숨김 파일이어서 윈도우 폴더에 나타나지 않으므로 윈도우탐색기 창을 띄워 찾는다.
1. 시작 버튼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탐색’을 골라 윈도우즈 탐색기를 띄운다. 보기 → 폴더 옵션을 고른 뒤 ‘보기’ 탭을 누른다. ‘모든 파일 보기’에 체크하면 숨김 파일도 탐색기에서 모두 볼 수 있다. ‘확인’ 버튼을 누른다.
2. 도구 → 찾기 → 파일 또는 폴더를 고른다. 이름 칸에 ShellIconCache를 쓰고 ‘지금 찾기’ 버튼을 누른다. 찾은 ShellIconCache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삭제’를 고른다. PC를 다시 부팅하면 ShellIconCache 파일이 다시 생성 된다.
mono@kjtimes.co.kr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