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부팅할 때 ‘000.vxd 파일이 없다’는 오류 메시지 출력.
▲원인=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 한 후 이 프로그램을 지울 때 언인스톨하지 않고 탐색기에서 바로 지웠기 때문.
▲해결= 정확히 어떤 파일이 없는지 알아야 한다. 부팅할 때 오류가 생긴다는 파일 이름을 확인한다. ‘시작 버튼’을 눌러 ‘실행’ 칸에 regedit를 적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HKEY LOCAL MACHIN7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VxD를 차례로 누른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어 오류가 생기는 vxd 파일 이름과 같은 폴더를 찾아서 지우면 오류 메시지가 뜨지 않는다.
문): 윈도우즈에서 데이터 파일을 열려고 하는데 “파일이 손상되어 열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
▲원인=연결 프로그램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 윈도우즈 98은 시스템 파일과 몇몇 특정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뺀 모든 파일들에 프로그램이 연결되어 있어서 파일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두 번 누르면 연결 프로그램이 뜨면서 내용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아래한글로 만든 문서를 불러올 때 원래는 아래한글을 띄워 파일 → 불러오기를 누르고 편집할 문서를 불러와야 하지만 연결 프로그램 덕분에 문서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두 번 누르면 글이 저절로 수행되면서 문서 내용을 보여준다
▲해결=오류 메시지가 뜨는 파일의 연결 프로그램을 찾아 연결해준다. 열려고 하는 파일을 클릭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 연결 프로그램을 고른 뒤 ‘사용할 프로그램을 선택하십시오’ 칸에서 확장자와 짝이 맞는 프로그램을 찾는다.
항상 이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열려면 ‘이 파일을 열 때 항상 이 프로그램을 사용’에 체크한 뒤 ‘확인’ 버튼을 누른다. 연결 프로그램 창에서 ‘기타’를 누르면 항목에 없는 프로그램을 다른 곳에서 고를 수 있다. 연결 프로그램 창을 띄워 확장자에 맞는 프로그램을 고른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