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는 적게, 불필요하거나 충동적인 지출은 최대한 줄이는 한편 계획성 있는 수입·지출을 위한 것’이 가계부를 작성하는 이유이다. 그러나 여러개의 신용카드, 통장 입출금, 지출내역 등을 한꺼번에 관리하자니 여간 쉽지 않다. 종이 가계부를 작성하던 주부들은 이처럼 복잡하고 번거로움 때문에 중도포기하는 사례가 허다하다.
그렇다면 종이가계부 대신에 e가계부로 살림을 꾸려보는 것이 어떨까.
최근 인터넷이 생활속에 자리잡으면서 e가계부를 이용하는 주부들이 크게 늘고 있다. 더욱이 시중은행들도 적극 보급에 나서면서 e가계부의 보급도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예금·대출·카드 사용내용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어 잘 이용하면 가정의 씀씀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기능
e가계부는 대개 자산·부채 관리, 수입·지출 자동등록, 예산작성, 각종 보고서 등을 지원한다. 가계부 작성은 쉬우면서도 ‘내돈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우리집은 왜 재산이 안 불어나는지 저축은 얼마나 할 수 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계좌통합관리에 은행입출금계좌, 신용카드의 거래내역이 자동으로 등록되는 자동입력되기도 한다. 수입이 비슷한 다른 가정과 지출 현황을 비교해 볼 수도 있다. 전체 지출에서 세부항목이 차지하는 비율도 알 수 있다. 외식·교육비·문화생활 등 어느 쪽에 씀씀이가 많은지를 자동으로 분석해주는 기능이 있어 유용하다. 뿐만 아니라 마이너스 통장이나 대출이 있다면 대출금 내용과 이자 납입 내용도 전자가계부가 자동으로 정리해준다. 보험사의 보험가입 현황과 보험료 납입내용도 기록된다. 신용카드 사용내용과 카드사용대금 결제 현황도 전자가계부에 자동 입력되며 증 권사 계좌의 주식거래 내용, 주식보유현황, 현재가치도 자동으로 계산된다. 최근 부가기능으로 수입·지출항목만 선택하면 가계부 작성이 간단하 게 마무리된다.

▲이용법=
각 은행 및 관련 사이트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전자가계부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뒤 은행 계좌와 카드 번호 등을 입력하면 된다. 현금으로 사용한 금액만 직접 입력하고 그 외의 거래내용은 자동으로 입력, 정리된다. 대부분의 은행이 전자가계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문 사이트도 있다.

◆다양한 e가계부
전자가계부는 각 은행 홈페이지나 인터넷 포털사이트, 전문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다. 최근 이같은 장점들이 알려지면서 우리은행을 비롯한 홈페이지 관련 코너에는 접속자가 많아 접속이 지연되기도 한다.
우리은행은 자체개발한 재무관리서비스인 My eClips(마이 이클립스·www.wooribank.com)서비스를 통해 가족들의 금융정보를 관리하거나 지출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계좌번호 등 금융정보를 등록해두면 거래내용이 자동입력돼 일일이 손으로 쓰는 번거로움도 줄일 수 있다. 국내 은행권 중 최초로 재무관리와 퀵뱅킹, 온라인 재무컨설팅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으며 은행 거래는 물론 △카드 △주식 △보험 △부동산 등 개인의 모든 재산목록을 통합 관리해 준다.

‘이모든닷컴( www.emoden. com)’의 전자가계부는 유료로 운영, 연간 3만원을 받고 있다. 대신 서비스가 다양하다.
제일은행( www.kfb.co.kr)과 한미은행( www.goodbank.com)도 계좌통합 서비스 업체와 제휴해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 마이폴더( www.myfolder.net)에 가면 ‘우리집 가계부’ ‘작은 경제’ ‘따꿈이 가계부’ ‘다람쥐’ ‘마인즈’ 등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가계부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수 있다.
인터넷 포털인 네이버(www.naver.com)도 신한금융지주회사의 자회사인 e신한과 제휴를 맺고 e가계부 서비스에 나섰다. ‘네이버 가계부’는 인터넷을 통해 이용자의 현금거래는 물론 은행계좌, 신용카드, 증권, 보험 등 다양한 금융거래 및 수입, 지출 내역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계좌 서비스 기반의 전자 가계부 서비스. 특히 ‘네이버 계좌통합’ 서비스와 연동되어 일일이 기록하지 않아도 자신의 금융계좌를 한 번 등록하기만 하면 금융기관을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수입과 지출내역이 자동으로 정리돼 손쉽게 재정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네이버 가계부’는 ‘네이버 계좌통합’ 서비스 내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1년에 3만원의 이용료만 내면 이용기간 동안 횟수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다.

◇주요 전자가계부

▲우리은행 이클립스www.wooribank.com=
수시입출금식계좌, 정기적금 등 비유동성계좌, 해외인터넷 뱅킹까지 등록 가능. 증권, 신용카드, 보험사와 제휴해 포트폴리오 구성

▲이모든닷컴 전자가계부www.emoden.com=
입력정보를 바탕으로 자산, 부채추이, 현금흐름표, 거래명세서 등 보고서 형태로 출력

▲여자와닷컴인터넷가계부www.yeozaya.com=
고정수입과 지출, 통장, 카드정보 등 잊기 쉬운 내용들을 저장해 정산일에 설정해두면 해당일에 e메일로 전달

▲네이버가계부(www.naver.com)=
현금거래는 물론 은행계좌, 신용카드, 증권, 보험 등 금융거래 및 수입, 지출 내역 체계적 관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