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지선 앞두고 선거 업무 반발
최저임금 못미치는 수당에 책임감
코로나 장기화 피로 누적 등 원인
선관위 “공무원 지원 절실…협의”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일을 하루 앞둔 9일 광주광역시 북구청 3층 용봉동 사전투표소에서 투표사무원 등이 기표소 설치와 코로나19 예방 방역활동을 펼치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전남 일부 지자체 공무원노조가 대통령선거와 6·1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업무 차출에 반발하고 있다. 최저임금에도 못미치는 수당에 높은 책임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피로도가 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18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남지역본부 등에 따르면 최근 전공노 전남본부 산하 11개 전 시·군 지부가 투·개표 사무 등 선거업무 차출에 반대하는 ‘선거사무 종사자 위촉 방식 등 부동의서’를 전남선거관리위원회와 각 지자체 등에 제출했다. 순천시의 경우 전체 직원 2천500명중 600여명이 부동의서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은 물론 경기와 충북, 대구, 전북 등도 선거 업무 지원 반대 의사를 밝혀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 업무 차질이 예상된다.

지자체 공무원들이 투·개표 등 선거 업무 차출에 반발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들인 노동력에 비해 수당이 터무니 없이 적고, 투·개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책임을 져야 하는 등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더욱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자체 공무원들의 피로도가 누적된 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나온다.

선거 투표사무원의 경우 투표 당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투표장을 지켜야 하는데, 일당은 10만원이다. 시간당 7천142원 꼴로 올해 최저시급인 9천160원 보다 적다.

전남 한 지자체 공무원은 “관례적으로 선거에 지자체 공무원들이 적은 임금을 받고 반강제적으로 동원되는 현실을 바로잡기 위함”이라며 “투표 당일 새벽 4시에 일어나서 당일 저녁 8시까지 근무해야 하는데 일당은 올해 1만원 오른 10만원 뿐이다. 이처럼 부당한 처우를 현실화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공무원노조는 선거 업무에 타 공공기관에 비해 지자체 공무원들이 대거 투입되는 현실도 바로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광자 전공노 순천시지부장은 “순천시의 경우 선거 업무에 1천여명의 소속 공무원들이 동원된다”면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자체 공무원들의 피로가 어느때보다 누적된 상황에서 여타 다른 공공기관 직원들의 참여 비율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공무원들의 선거 업무 지원 반대 입장에 선관위도 관련 대책을 고심하고 있다.

전남선관위 관계자는 “노조에서도 원활한 선거를 위해 지자체 공무원들의 지원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어서 원만하게 협의가 진행중”이라며 “지자체 공무원들의 참여 비율은 줄이기 위해 민간의 지원을 늘리는 방안도 고려중”이라고 말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