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를 맞아 컴퓨터를 구입하거나 선물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최근에는 노트북 PC의 성능이 크게 개선돼 데스크 탑에 견주는 양상이다. 반면 데스크 탑 PC는 LCD모니터와 고성능으로 재무장해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노트북이냐, 데스크탑이냐’ 선택은 그다지 쉽지 않다. 그렇지만 업계의 풍성한 이벤트가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PC 구입의 적기로 꼽히고 있다.

최근 LGIBM과 삼성전자, 삼보컴퓨터 등 PC업체들은 신학기를 맞아 예비대학생 및 대학생, 교직원 등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아카데미 이벤트를 펼치며 PC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다음달까지 이어지는 이들 행사를 통해 PC를 구입할 경우 다양한 선물까지 챙길 수 있다.

삼성전자는 3월 23일까지 ‘센스 아카데미 페스티벌’을 벌인다. 이 기간 동안 삼성전자는 대학생뿐 아니라 교사를 대상으로 SP15 등 5개 모델에 대해 195만~240만원의 특별가에 공급하며, 32MB USB 메모리, 사이버 머니, 광마우스 등 다양한 선물을 지급할 예정이다.

LGIBM은 행사 기간중 인텔 모바일 전용 펜티엄4급 1.8~2.0㎓ CPU(중앙연산처리장치)를 장착한 노트북 ‘X노트’ 6종 및 인텔 펜티엄4급 2.4㎓를 장착한 슬림PC ‘멀티넷X’(모델명 Z8Z247NMH)와 15인치 TFT LCD모니터(모델명 1510TXW)로 구성된 패키지 1종으로 운영된다. ‘X노트’ 구입 고객에게는 ‘디지털카메라 선물세트’(디지털카메라+무선랜카드+노트북배낭)와 LG싸이언 최신형 컬러 휴대폰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멀티넷X’슬림형 패키지 구입 고객에게는 200만 화소급 디지털카메라를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삼보컴퓨터는 슬림 노트북(모델명 드림북 X6400/A), 콤보 노트북(드림북 J7580.3/A), 대화면 노트북(드림북 G7580.4/A) 3개 기종에 아카데미 할인을 적용해 28일까지 판매한다. 여대생을 겨냥한 슬림 노트북은 1.47㎏로 휴대성을 강조한 제품으로 정상가 199만9천원에서 20만원 할인해 판매한다.

현주컴퓨터는 졸업·입학생을 대상으로 USB 32MB 메모리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이달 21일까지 진행한다.

◆구입시 고려사항=
전문가들은 컴퓨터 구매시 가격보다는 AS조건이 유리하고 정품 부품을 사용하는 업체의 제품을 구입할 것을 권한다. 또, 전문상가, 조립업체에서 조립·판매하는 제품은 가격은 저렴하지만 사용중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렇지만 컴퓨터 사양은 어린이용부터 대학생이나 전문가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해 고가 제품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때문에 구입에 앞서 용도를 고려해야 한다.

데스크톱 PC를 구입할 때는 중앙처리장치(CPU)와 메모리.하드 디스크 용량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은 대부분 인텔 펜티엄 Ⅳ 2.0㎓ 내외의 CPU를 장착하고 있다. 데스크탑 컴퓨터의 경우 최근 디지털카메라나 웹카메라 등 각종 디지털 기기와 연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을 위한 USB 포트(디지털 카메라나 캠코더 등 주변 기기를 꽂는 자리)가 전면에 달린 것이 유리하다.
노트북 PC는 크게 ▲휴대중심의 서브 노트북 ▲데스크톱 못지 않은 강력한 성능을 가진 올인원 제품 등 두가지로 분류된다. 서브 노트북의 경우 대부분 배터리를 제외한 무게가 2kg 미만이어서 하루 종일 휴대하며 문서 작성과 인터넷을 주로 하는 사람에게 유용하다.
14.1인치 이상의 넓은 화면을 가진 올인원 제품은 대부분 CD롬과 FDD를 기본으로 내장하고 있으며 서브 노트북보다 다양한 주변기기 연결을 지원한다. 단점은 대부분의 제품이 3kg을 넘어서는 등 무겁다는 것. 이동할 일이 많지 않거나 이동을 하더라도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학생들은 또, 프린터 구입이 필수적이다. 이 경우 잉크젯 프린터와 프린터·스캐너·복사기 등 다양한 기능을 한데 묶은 복합기가 출시되고 있다. 때문에 용도에 따라 적합한 모델을 선택해야 한다. 문서 출력만 할 경우는 10만원대면 족하다.
사진 인화 등 고화질을 고려한다면 비용을 30만원대로 높여야 한다. 또, 프린터와 스캐너 등의 기능을 한꺼번에 갖춘 복합기는 20~30만원대에서 비교적 다양하게 고를 수 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