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리비아 과도정부 대통령 선출..조기대선-12월 대선 유력..첫 좌파정권 탄생 가능성

볼리비아 의회는 9일 밤(이하 현지시간) 늦게 긴급 회의를 소집해 카를로스 메사 대통령의 사직서 제출을 수용하고 에두아르도 로드리게스 대법원장을 새 대통령으로 선출했다.
이는 2007년 8월까지 메사 대통령의 잔여임기를 채우는, 상원의장 혹은 하원의장에 의한 대통령직 승계 방식이 아니라는 점에서 로드리게스 신임 대통령의 과도정부 관리하에서 앞으로 최소한 5개월내 조기대선 실시를 의미한다.
이에 따라 볼리비아 대선은 오는 12월쯤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고 정치 분석가들은 전했다.
로드리게스 신임 대통령은 이날 의회에서 취임 선서를 했다.
당초 이날 행정수도 라파스에서 남쪽으로 600㎞ 떨어진 헌법상 수도 수크레에서 오후 6시로 예정됐던 긴급회의 소집은 계속되는 시위사태로 보류됐다.
의원들은 진통 끝에 로드리게스 대법원장을 과도정부 수반으로 해 조기에 대선을 실시한다는 쪽으로 의회 수뇌부의 합의가 이뤄지면서 긴급 회의를 열어 토론 없이 만장일치 거수 투표로 이 같이 결정했다고 현지 언론은 보도했다.
대법원장의 대통령직 승계 결정은 승계 1, 2순위자인 오르만도 바카 디에스 상원의장과 마리오 코시오 하원의장이 자진해 대통령직 승계포기 의사를 밝힘에 따라 자정 가까운 시간에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이번 시위를 주도한 원주민들은 지주이자 부유한 백인계층이 주로 사는 동부 지역 산타 크루스 출신 바카 디에스 의장의 권력승계에 완강히 반대하며 ‘내전(內戰)’도 불사할 것이라는 초강경 입장을 보여왔다.
신임 대통령으로 선출된 로드리게스 대법원장은 평소에도 조기 대선에 의한 정국 안정책을 지지해왔다.
이와 관련, 에너지 주권 확보로 촉발된 원주민 봉기가 정치참여 확대 개헌 요구로 확대된 데 이어 마침내 조기대선 주장을 관철시키면서 이른바 중남미 대륙의 옛 주인이었던 인디오 부족이 주최가 된 남미 최초의 좌파 정권 탄생 가능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현재의 원주민 주도 정국대로 진행된다면 볼리비아 좌파세력을 이끌어온 ‘볼리비아의 체게바라’ 에보 모랄레스 사회주의운동당(MAS) 총재가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고 있다.
상당수 빈민들의 생계수단으로 여겨지는 코카 잎 재배 농민조직의 핵심인물인 그는 대통령직 승계를 논의할 의회 일정을 공공연히 보이콧하며 조기대선 실시만이 유일한 난국 타결책이라고 강조해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