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브랜드]장사꾼, 光반도체에 미치다 ㈜리첼 김병천 대표이사

동남아 활동 무역회사 사장 신소재 LED 개발에 푹빠져 “파는 건 다 똑같아”자신

“나는 장사꾼입니다.”
차세대 발광소자 물질인 ZnO(산화아연)계 LED를 개발한 업체의 대표이사가 불쑥 내던진 말이다.
이공계가 아닌 경영학을 전공하고, 현재도 무역회사를 운영 중인 ㈜리첼의 김병천 대표이사.
첨단산업체를 이끌고 있는 그가 돈키호테 같은 말을 뱉어낸 것은 그의 이력이 말해주 듯 투자한 만큼 반드시 성공하겠다는 의지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대학을 졸업한 뒤 국내 굴지의 무역회사에서 4년간 일해 온 김 사장은 직장을 뛰쳐나와 중소 무역회사를 세웠다.
㈜나우런. 동남아시아를 무대로 콜라와 생리대에서부터 석재와 철강에 이르기까지 돈 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팔았다.
어느 정도 기반을 잡았다고 생각하던 지난 2000년 3월 미국에 있는 친구로부터 연락이 왔다.
차세대 LED 개발에 가능성이 보이니 투자하라는 것이었다. 1년안에 개발할 수 있다는 말에 5억원을 송금했다. 1년이 지났다. 결과가 없었다. 접을까 생각도 했지만 장사꾼으로서의 기질이 발동했다. 또 돈 냄새도 났다. 성공만 한다면 대박이 터질 것 같다는 예감.
주변에 조언을 구했다. “연구시설로는 결과를 얻기 힘들다. 양산장비로 개발을 시도해야 한다”. 이런 저런 조언을 구하던 중 광주시가 광(光)산업을 육성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광주시를 찾아 육성의지를 확인하고 첨단단지에 공장을 세웠다. 4년전 일이다. 이 과정에서 어려움도 많았다. 우선 전문 기술자를 찾기 힘들었다. ‘삼고초려’ 끝에 최고기술책임자인 이해권 박사를 대전에서 영입해왔다. 수없는 실패와 도전 끝에 결국 빛을 보게 됐다. 김 사장은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차세대 조명시장을 석권하기 위해 갈길이 멀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은 있다. 세계 유수 기업보다 먼저 지속적인 발광이 가능한 ZnO(산화아연)계 소자개발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갖는 김 사장은 “공산품이나 반도체나 파는 것은 같다”면서 “팔기위해서는 탄탄한 (원천)기술력이 확보돼야 하며, 남보다 먼저 세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국가가 관심을 갖고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