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영암군이 대불산단 ‘민원 해결사’로 나서 기업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1일 영암군에 따르면 지난 94년 조성 완료된 대불산단은 석유, 화학, 자동차, 철강산업단지 조성을 전제로 기반시설이 이뤄졌으나 전체 입주업체(250개) 가운데 조선산업 관련 업체가 166개로 66%를 차지하면서 대형 선박 블록 운송 등에 민원이 폭주했다.
이에따라 군은 최적의 기업환경 조성을 위해 생산성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이 민원 대부분을 해결하는데 발벗고 나섰다.
군은 대형 선박 블록 운송에 큰 지장을 줬던 미포조선 대불공장 주변 도로에 설치된 고정식 신호등 6개를 90도 회전이 가능한 회전식으로 교체했다. 이는 교통사고 위험과 관리주체가 불분명해 관할 경찰서에서 ‘안된다’는 주장에 끈질긴 설득과 노력으로 해결한 것.
군은 또 산단 내부 도로와 대불로에 8∼12m 높이로 거미줄처럼 설치된 전선 및 통신선로도 중앙정부 방문과 건의 등을 통해 사업비 9억원을 확보, 지중화 사업을 완료해 입주업체의 운송 부담을 덜어줬다.
특히 선박 블록과 구조물을 운송하는 특수차량인 총 중량 250t, 폭 5m, 높이 32m의 트랜스포터도 산단내 운행을 이끌어 냈다.
자동차관리법과 도로교통법에 의해 등록할 수 없고, 도로 운행이 불가능한 이 차량에 대한 단속이 강화되면서 블록 생산업체의 불만과 고민이 고조되자 수차례에 걸친 관계기관 대책회의 등을 거쳐 차량 통행이 뜸한 새벽 시간과 우회도로 등에서만 운행할 수 있도록 합의안을 이끌어 내는 등 민원 해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같은 민원 해결에도 불구하고 대불산단에는 풀어야 할 숙제가 아직도 많다”면서 “중앙정부 차원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영암군은 최근 전남도 행정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불산단 민원 해결 사례를 통해 본 ‘대불산단 입주여건 개선’이라는 주제로 최우수상을 받았다.
영암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