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구간경계조정 1차시안 주민들 반발

市, 용역실시 3개 설계안 제출받아 의견 수렴중

일부 시안 남구 행정동 16개중 14개 서구 편입

광산구 송정역은 남구 포함…생활권 무시 지적

용역 업체 “시 자료 토대로 미래지향적 설계해”
 

광주광역시가 지난 1월 광주 균형발전을 목적으로 자치구간 경계조정 용역을 실시해 최근 1차 설계 시안이 나온 가운데 일부 시안을 놓고 자치구와 주민 등이 역사성과 주민 생활권을 무시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28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광주시는 최근 자치구간 경계조정 용역을 맡은 사단법인 한국조직학회와 경인행정학회로부터 1차 시안 설계안을 받고 이날 오후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치구간 경계조정 자문위원회와의 회의를 개최했다. 1차 자치구간 경계조정안 일부 내용에는 현재 광주 남구 16개 행정동 중 대촌과 송암동 2개를 제외한 14개 동이 서구로 편입된다. 서구 서창동과 광산구 동곡·도산·송정·신흥·어룡 등은 남구로 이동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서구로 편입된 남구 14개 행정동에 인구는 19만 1천여명으로 남구 현재 총인구 21만 8천여 명 중 약 87.5%에 해당된다. 서구와 광산구에서 남구로 이동하는 인구는 8천 200여 명으로 시안대로 조정될 시 남구 인구는 현재 인구보다 50.8% 감소해 10만 7천여 명이 된다.

시안에는 남구 인구 수 절반 이상이 줄어든 반면 면적은 2배 이상 늘어난다.

남구 기존 면적은 60.9㎢ 으로 시안 경계조정안은 121.22㎢ 늘어나 현재 면적보다 98.8% 증가하는 셈이다. 하지만 이 면적중 75㎢ (약 62%) 이상이 개발제한구역에 해당한다. 또 광산구에 위치한 송정시장과 광주 송정역 등은 남구 면적에 포함됐다.

이에 일부 자치구와 주민 등이 해당 지역민들의 생활편익과 전통성 등을 상실한 구간 경계조정 시안이라 반발하고 나서면서 향후 이 시안이 최종 설계시안에 관철될 경우 지역 사회에서 상당한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남구 한 주민은 “지난 주 경계구간 동장회의 내용을 전해 듣고 남구 현재 인구 50%가 줄어들고 행정동 절반이상이 개발제한 구역안이 된다는 시안이 나왔다는 것 자체가 놀랍다”면서 “확정이 아닌 단순한 1차 시안이긴 하지만 용역 업체에서 어떤 생각으로 이런 조정안을 내놨는지 이해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용역 업체측은 미래지향적 인구수와 면적 등을 기준으로 5개 구를 균등히 나눴다고 설명했다. 다만 각 지역의 역사성과 생활권 등을 무시한다는 일부 자치구와 주민 등의 의견 등을 수렴해 지속적으로 조정한다는 입장이다.

용역 업체 관계자는 “광주가 다른 지역에 비해 면적과 인구 편차가 심해 광주시 ‘장기 추계 인구’ 내용에 따라 초안으로 나눠 본 것 이다”면서 “이 시안을 가지고 각 지역의 역사성과 생활권 등을 무시한다는 주민 등의 의견이 많기 때문에 합리적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광주시 관계자도 “이 시안은 3~4개의 시안 중 하나의 1차 시안이기 때문에 확정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오는 10월 최종 용역 결과를 토대로 주민 의견 수렴과 대상지 선정, 기초·광역의회를 거쳐 행안부에 건의하고 국무회의 통과 절차를 밟게 된다. 경계조정은 날로 심화하는 도심 공동화와 자치구간 인구 불균형을 해소하고 주민 편익제공 차원에서 추진됐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