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청장과 9명의 기초의원 재·보궐선거가 지역정가를 달구고 있다. 이번 선거는 정권의 텃밭에서 여당이 공천후보가 선전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내년 총선에 일파만파의 파급효과를 미친다는 점에서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첫째, 주민의 관심사는 집권여당인 국민회의가 누구를 구청장 후보로 공천하느냐다. 지난 6일 마감된 접수결과 무려 14명의 희망자가 공천을 신청했다. 지구당은 적정한 후보를 가리기 위해 오는 11일 정당 사상 처음으로 후보자 토론회까지 마련하고 있다. 나름대로 애를 쓰고 있으나 시민들이 바라는 인물이 낙점될지는 의문이다.
둘째, 시민단체가 독자후보를 옹립할 것이냐다. 경실련, 민주개혁국민연합 광주본부, 광주 YMCA, YWCA, 홍사단, 광주·전남 환경운동연합, 광주·전남 정치개혁포럼 등 9개 단체는 국민회의 지구당이 공천에 관여하면 이에 맞서 후보를 내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여당과의 절충이 이뤄지지 않았으니 독자후보 옹립은 확정된 것이다.
셋째, 무소속 후보가 얼마나 난립하느냐다. 국민회의에 공천을 신청한 14명 가운데 13명은 탈락될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이들중 상당수는 무소속이라도 출마할 것은 물어보나마나다. 그래서 남구청장 선거는 국민회의 후보, 시민단체 후보, 무소속 후보 등 4~5파전이나 그 이상의 혼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러나 정작 최대의 관심사는 선거결과다. 현재 정권의 텃밭 민심은 지난해 6·4지방선거 이전의 분위기는 찾아볼 수 없다. 민심이반 현상은 생각보다 훨씬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그러므로 막대기만 꽂아도 국민회의 공천이면 무조건 당선된다는 과거의 등식이 재연될지 엉뚱한 결과가 나올지 예단하기 어렵다.
따라서 여당은 대오각성하지 않으면 떠나는 민심을 되돌릴 수 없다. 사실 그동안 국민회의는 지역민의 의사를 너무도 무시했다. 지난해 지방선거에도 해남등 7~8개 지역에서는 공천 잘못으로 기초단체장은 물론 도의원까지 모조리 낙선됐다. 이는 곧 지역민의 정서를 감안하지 않고 공천한 결과다.
‘9·9 재·보궐선거’도 자칫 잘못하면 집권여당은 정치적 기반을 모조리 상실할 우려를 안고 있다. 주민들이 바라는 참신성과 도덕성 그리고 능력을 갖추지 않은 인물을 공천하면 그 결과는 실로 참담한 패배로 이어진다는 것을 명심해서 누구도 수긍할 수 있는 기준에 의한 공천이 이뤄져야 한다.
이번 선거는 민심이반과 내년 총선의 전초전이라는 의미에서는 결코 가벼운 정치행사가 아니다. 구청장 선거에 실패하면 집권기반마저 잃게 된다. 혼신의 노력을 다해서 민심을 추스려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특히 고위층의 친·인척은 엄격히 관리하는 것이 시급하다. 모든 국민은 자격만 갖추면 어떤 선거에도 피선거권이 있는지를 모른바는 아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민심이반이 심화되고 있는 시점에서는 고위층의 살붙이는 시민들의 입살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보다 현명한 처신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