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독자투고
남도일보 독자마당-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필수
남도일보 독자마당-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필수

김선진<화순소방서 예방안전과>

24일자 김선진
최근 연일 이어지는 강추위에 따라 가정마다 난방기구 사용이 빈번해지면서 취급에 따른 화재 위험성에 커지고 있다.

소방청에서 발표한 최근 3년간 화재 관련 통계를 보면 전체 화재 대비 주택 화재는 26%, 비주택 화재는 74%를 차지한다. 반면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주택 화재 사망자가 62%에 달할 정도로 가장 높다.

매년 반복되는 주택 화재 사고를 줄이기 위해 지난 2012년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주택용 소방시설의 설치가 의무화됐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말하며, 법적 의무설치 대상은 단독주택, 다세대주택, 다가구주택, 연립주택으로 소화기는 세대별, 층별 1개 이상,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을 설치해야 한다.

현재 소방서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와 소방안전 교육을 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모두가 주택용 소방시설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에 동참하는 일이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분명 선택이 아닌 필수다. 지금 우리, 내가 사는 곳, 내가 있는 곳에 주택용 소방시설이 설치돼 있는지를 잘 살펴보자. 설치가 되지 않았다면 바로 지금 소화기 구입, 단독경보형 감지기 구매를 실천으로 옮기기 바란다.

김명식 기자  ocn@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명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