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영농부산물 파쇄기 무상지원’

미세먼지 저감 효과

담양군은 지역 농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미세먼지 저감 ‘영농부산물 파쇄기 무상지원’정책을 실시한다. /담양군 제공
전남 담양군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농작물을 수확하고 난 부산물(고춧대·들깨·과수 전정가지 등)을 파쇄하기 위한 잔가지 파쇄기를 무상 임대 지원한다.

군은 미세먼지를 줄이고, 토양 내 유기물 함량을 늘이기 위해 농작물 수확 후 부산물을 잘게 부순 뒤 퇴비로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잔가지 파쇄기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미세먼지 저감 잔가지 파쇄기 지원은 내년 3월말까지 운영하며 마을별 ‘일제 파쇄의 날’을 지정해 순차적으로 지원한다.

마을별 임대시간은 1일로 마을대표(이장) 및 농업단체에서 희망 일을 정해 농기계임대사업소 또는 해당 읍ㆍ면 농업인상담소에 임대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잔가지 파쇄기 임대를 원하는 마을 대표 및 농업단체는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철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그동안 관행적인 소각으로 미세먼지 발생 및 산불화재 우려가 높았으나, 이번 지원을 통해 미세먼지 감축, 화재 예방, 영농부산물 퇴비 재활용으로 농업환경을 보전하고 농업인 삶의 질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담양/이경신 기자 lk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