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민용 목사의 남도일보 월요아침-고난과 영광
고난과 영광
문민용(목사)

옛날 임금이 즐겨 타는 나귀가 한 마리 있었다. 임금이 나라를 한 바퀴 순찰할 때면 어김없이 이 나귀를 탔고 온 백성들은 밖으로 나와서 임금에게 절하며 환호와 박수갈채를 보냈다. 나귀도 임금을 태운 덕분에 역할에 맞게 멋지고 아름다운 장식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백성들은 임금과 함께 그 나귀를 향해서도 박수갈채와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이러한 박수갈채와 환호에 오랫동안 고무된 나귀가 어느 날 갑자기 임금을 땅바닥에 내동댕이쳤다. 왜냐하면, 나귀는 임금이 없으면 그 모든 환호와 갈채를 혼자서 모두 받을 수 있다고 착각한 것이다. 나귀는 오직 영광 받는 것에만 취해있었다. 그러나 나귀가 임금을 땅바닥에 내동댕이치는 순간, 나귀에게는 참수형이 내려졌다.

사람들은 영광을 좋아한다. 그러나 고난 너머에 영광이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기에 모든 사람이 고난을 겪지만, 영광은 모든 사람의 것이 되지 못한다. 우리에게는 절망과 희망, 긍정과 부정의 자유가 있다. 이러한 자유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우리 삶이 고통으로 끝나기도 하고 엄청난 발전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밝은 곳과 어두운 곳, 어느 곳을 바라보며 살아가느냐에 따라 우리 인생은 완전히 달라지는 것이다.

고난만 보면 절망한다. 하지만 믿음의 깊은 세계에 들어가면 삶의 껍질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이나 어려움이 그다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고난의 언덕 너머에 있을 영광을 믿고 바라는 사람들은 오늘의 풍랑과 시련을 결코 걸림돌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디딤돌이라 여기고 주위의 지혜를 얻어 이겨낸다.

6월의 탄생석으로 석의 여왕이라 불리는 진주는 태풍, 적조, 물의 온도변화 등 많은 아픔과 고통을 통해 탄생하기 때문에 ‘인어의 눈물’ ‘달의 눈물’이란 별칭을 가지고 있다. 사람이 가공하지 않고 스스로 그 찬란한 빛깔을 만들어 내며 땅에서 얻을 수 없는 유일한 보석이 진주다.

서양에서는 시집가는 딸에게 ‘얼어붙은 눈물’로 불리는 진주를 선물하는 관습이 있다. 딸이 결혼 후에 흘릴 눈물을 상징하는 값진 선물이다. 왜 하필 진주인가? 그것은 바로 진주의 생성과정 때문이다.

진주는 ‘아비 큐리데’라는 조개의 여린 살에 거친 모래알이 들어와 박히면서부터 시작된다. 조개는 ‘나카’라는 특수한 물질을 발산해 모래알의 거친 상처를 끊임없이 감싸고 치료하든지 아니면 모래알을 아예 무시해 버리든지 둘 중의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 ‘나카’라는 체액은 아주 조금씩 천천히 생성되기 때문에 조개에게 엄청난 고통이 따르지만, 고통의 분량만큼 진주는 점점 커진다. 바로 이러한 고통의 결과로 아름답고 값비싼 진주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인생살이도 마찬가지로 누구든지 아픔과 고난의 순간을 만나게 된다. 이때 좌절하여 피하고 도망쳐서 망하는 길로 들어가는 사람이 있고 반대로 새롭게 변화 받아 차원 높은 멋진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도 있다.

지금 우리 앞에는 코로나라는 고통의 모래알이 있다. 어떤 분이 코로나 때문에 네 군데 직장에서 연이어 쫓겨났다면서 죽고 싶다고 울면서 전화가 왔다. 코로나는 전혀 예상치 않은 갖가지 어려움을 안겨주고 원망과 불평, 좌절을 끊임없이 불러오고 있다. 지금 우리는 고통의 시간으로 인해 자신과 이웃에게 상처를 남기고 원망 불평하는 마음을 안고 살아가야 할 것인가? 아니면 고난과 아픔을 통해 인생을 역전시켜서 영롱한 진주처럼 자신의 삶을 가꾸고 자신과 주위에 소망을 심고 살아갈 준비를 해야 하는가? 이것을 결정해야 할 중요한 시간이다.

삶의 모래알인 역경을 만났는데 이리저리 피하다가 좌절로 끝맺지 말자. 고난을 통해 지혜를 얻으며 겸비한 마음으로 차근차근 배우고 익혀서 축복의 자리로 나아가는 전환점을 만들어보자. 자신의 인생이 진주처럼 아름답고 값진 인생이 되기를 원하지만, 고통과 괴로움 없이 되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진주 인생이 되려면 고난을 통과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우리는 사랑받고 축복 되게 살아갈 자격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들이다. 시련과 역경은 누구에게나 예외 없이 찾아오는 손님이다. 그러니 진정으로 귀한 인생이 되기를 원한다면 당당히 맞서 그 안에 담긴 아름다운 진주 인생을 만드는 원료와 소중한 교훈을 얻어 진주와 같은 새로운 삶을 창조해보자.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