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자치경찰위원 인사검증 시스템 강화해야

전남도 자치경찰위원회(자치경찰위) 위원 선정을 놓고 특정인 밀어주기, 양성평등 위배 등 잡음이 일고 있다고 한다. 경찰 인사권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자치경찰위 출범을 2개월여 앞두고 벌써 뒷말이 나와 제대로 역할을 할지 우려된다.

전남도는 7월 1일 자치경찰제 본격 시행을 앞두고 자치경찰위원회 구성작업을 진행 중이다. 자치경찰위원은 모두 7명으로 도의회 추천 2명, 국가경찰위 추천 1명, 도교육감 추천 1명, 도자치경찰위원추천위 추천 2명, 도지사 추천 1명으로 구성된다. 임명은 모두 도지사가 한다. 자치경찰위원에는 법학교수·변호사·시민단체 활동가·경찰 출신 인사 등 7명이 추천돼 검증 작업 중에 있다.

그런데 후보 대부분이 60대 남성들이라고 한다. 3명은 총경·경정 등으로 전직 경찰이다. 이 가운데 일부 인사는 재직 중 각종 구설에 올랐고, 퇴직 후에도 입살에 오른 전력 때문에 전남도와 도의회 안팎에서 적절성 여부를 놓고 논란이다. 또 7명 후보 중 여성은 1명밖에 안 돼 양성평등을 외면했다는 지적도 받는다. 아동과 청소년, 여성, 노인 보호 등을 담당하는 자치경찰의 특성을 고려하면 자치경찰위가 제 역할을 할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전남도도 이런 점을 우려해 후보 선정 전 단계에서 도의회에 ‘전남도 자치경찰위원 추천’ 관련 협조공문을 이례적으로 3차례나 보냈다고 한다. 전남도가 도의회 추천 인물과 이에 따른 자치경찰위 구성에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초대 전남도 자치경찰위원의 인선은 중차대한 일이다. 도민의 안녕과 지역사회 질서 유지를 책임지는 전남자치경찰의 초석을 다듬는 일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치경찰위원 선정을 놓고 이런저런 잡음이 나오는 건 옳지 않다. 부적절 인물을 선정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이참에 자치경찰위원의 허술한 인사 검증 시스템을 강화하는 게 필요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