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욱 국토부 장관 “불법행위 드러나면 엄정 조치”
동구청서 중수본 4차 회의
합동분향소서 희생자 참배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15일 광주 동구청 철거건물 붕괴 참사 합동분향소를 찾아 분향 및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앙사고수습본부장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광주 동구 학동4구역 건물 붕괴 참사와 관련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15일 오전 광주 동구청에서 중앙사고수습본부 관계기관 4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노 장관은 회의 이후 브리핑에서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고 있어서는 안 될 사고를 막지 못한 것에 대해 참으로 뼈아프게 생각한다”며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희생자와 가족들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이미 시행 중인 간병인 지원, 재난 심리지원반 운영 등의 노력에 더해 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요청사항과 애로사항을 빠르게 해결해드릴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사고의 원인과 경위를 최대한 신속하고 철저하게 조사하고, 불법행위가 드러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것”이라며 “이번 사고의 위법사항 등을 철저히 수사하기 위해 경찰은 수사본부를 꾸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사고가 빈발하는 건축물 철거 현장에 대해 국민 불안을 불식시킬 수 있도록 꼼꼼히 점검하겠다”며 “이미 철거공사 중인 공공공사는 현장 점검을 통해 안전이 최종 확인될 때까지 진행을 중지토록 했고, 민간 철거공사 현장 역시 지자체 주관으로 안전점검을 한 이후 안전이 확보된 상태에서 공사를 진행할 것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노 장관은 이날 회의에 앞서 동구청 주차장에 마련된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헌화, 참배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