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제1 금고에 농협은행 선정
제2금고 광주은행 …내년 부터 3년간 운영

지난 17일 개최한 강진군 금고지정 심의위원회 회의 모습. /강진군 제공

전남 강진군이 최근 금고를 책임질 기관으로 1금고 농협은행·2금고 광주은행을 최종 결정했다.

군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군의 현금·유가증권·세입금 수납·세출금 지급 등을 취급하게 될 금융기관을 선정하기 위해 지난 17일 강진군 금고지정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개최한 강진군 금고지정 심의위원회는 각 분야별로 위원을 2~3배수로 추천받아 결정했다. 그동안 비공개로 관리돼 오던 위원 12명 중 11명이 참석해 지역 발전을 위해 최선의 선택이 무엇인지 논의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금고 선정이 되도록 노력했다.

이번 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군은 60여년 간 이어져 온 농협은행 단수금고 시대를 마무리하고, 광주은행이 새롭게 참여하는 복수금고 체계로 변화한다.

주요 결정 내용으로 금고 수는 복수금고로 운영하며, 1금고인 농협은행은 일반회계, 특별회계 6개, 기금 10개를 관리·운영(2020년 결산 기준 총 1천350억 원)하게 되고, 2금고인 광주은행은 재정안정화기금(170억 원)을 관리하게 된다.

이상심 강진군 금고지정 심의위원회 위원장(부군수)은 “많은 주민이 관심을 갖고 있는 군 금고 결정이 각 분야에서 추천된 위원님들의 심도 있는 협의를 통해 공정하고, 합리적인 판단으로 복수금고로 결정됐다”며 “이번에 결정된 각 금융기관이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강진/이봉석 기자 lb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