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자치구 쓰레기 수거 대비 분주
인력 확충 등 예산 증액 ‘불가피’
재활용쓰레기만 연간 3만여t 발생
“중앙부처·市 예산 지원 필요”

 

지난 2월15일 광주광역시 남구 양과동 광역위생매립장에 생활쓰레기가 쏟아지고 있는 모습. /남도일보 DB

올 연말부터 재활용쓰레기 수거에 쓰레기 압축차량 사용이 금지돼 쓰레기 대란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광주 각 자치구가 사전 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4일 환경부와 광주광역시 5개 자치구에 따르면 오는 12월 25일부터 개정된 재활용가능자원 관련 환경부 지침이 시행됨에 따라 재활용쓰레기 수거에 ‘압축진개차(압축차량)’ 사용이 금지된다. 이번 지침 개정은 혼합수거 및 압축으로 인한 재활용품 훼손을 최소화함으로써 자원순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추진된다.

해당 지침 시행을 앞두고 각 지자체는 비상이 걸렸다. 압축차량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회당 쓰레기수거량이 현저히 줄어들어 업무효율 저하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쓰레기수거에 이용되는 3.5t 압축차량에는 약 3t의 쓰레기가 적재 가능한 것에 비해, 동일 크기 일반차량은 최대 적재량이 1~1.5t에 불과해 최대 3배 이상의 적재량 차이를 보인다.

더욱이 현재 대부분 자치구에서 재활용쓰레기를 수거할 일반차량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은 상태라 각 자치구별로 수억원에 달하는 관련 예산 증액도 불가피해 재정운용에 부담이 되고 있다.

실제로 3.5t 일반트럭 1대당 8천만~1억2천만원에 달하는 구입비용이 발생하며 차량이 늘어날 경우 유지비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게다가 쓰레기 수거를 위해서는 차량 1대당 3명의 인력이 필요한데, 쓰레기차량 1대 운영에 인건비 등 연간 2억5천만원 가량의 비용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배달음식이 늘면서 재활용쓰레기 배출이 급격히 증가해 일각에서는 “연말부터 재활용쓰레기대란이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광주 자치구에서 수거된 재활용쓰레기량은 총 3만4천296t, 올해에는 9월 기준 2만9천737t이 수거된 것으로 집계돼 동기 대비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자치구는 재활용쓰레기 대란을 막기 위해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북구는 올해 10대의 재활용쓰레기 전용 수거차량을 구입해 7월부터 시범운영하고 있다. 북구는 시범운영을 통해 운영방향을 분석한 뒤 추가로 관련 예산을 편성한다는 방침이다.

서구도 내년까지 재활용쓰레기 전용 수거차량 3대를 추가 구입해 총 14대의 전용 차량을 운영할 예정이다.

동구와 광산구의 경우 당초 압축차량이 아닌 일반트럭을 7대·17대를 각각 확보해 선제적으로 운영 중이다. 두 자치구는 재활용쓰레기 배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발생량 추이를 지켜본 뒤 추가예산 편성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광주 한 자치구 관계자는 “재활용쓰레기로 인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사전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쓰레기수거 관련 정부정책은 계속 바뀌는데 청소는 지자체 업무이다 보니 자치구 재정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건 사실이다”면서 “해당 지침 시행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중앙부처나 시의 관련 예산증액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재환 기자 k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