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당국, 해제 여부 검토
“충분히 논의 후 결정할 것”
인수위·전문가, 속도조절 요구
지역민들도 찬반 의견 엇갈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 중인 20일 오후 한 약국 앞에 마스크 판매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이번 주(18일)부터 광주와 전남 시도민이 다시 ‘일상’으로 돌아왔다. 코로나19 핵심 방역 수단이었던 ‘사회적 거리두기’가 757일, 2년 1개월 만에 전면 해제되면서다. 이에 따라 사적모임 인원과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은 완전히 없어졌다. 또 행사·집회는 인원 제한 없이 개최할 수 있게 됐다. 오는 25일부터 실내 영화관, 종교시설, 교통시설 등에서의 취식도 가능해진다.

다시 일상으로 돌아왔지만, 마스크 착용 의무는 계속 유지되고 있다. 당초 방역 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없앤 2주 동안의 상황을 지켜본 뒤 ‘실외’ 마스크 해제 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방역 당국은 검토 시기를 늦추고, 좀 더 신중을 기하는 모양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20일 브리핑에서 실외 마스크 조정 여부와 관련해 “이번 주가 아니라 다음 주부터 조금 더 검토하게 될 것”이라며 “충분히 논의하면서 상황을 보며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직 전국의 주간 평균 확진자 수가 10만명대를 기록하고 있는 데다, 고령층 위중증·사망자 비율도 높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5월에는 근로자의 날,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으로 사람 간 이동·접촉 많아 실외 마스크 해제 등 추가 방역완화 지침이 더 연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도 제동을 걸고 나섰다. 하루 100명 이상 사망자 발생과 재유행, 신종 변이 위협 등을 고려할 때 방역조치 완화에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최근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실외 마스크 프리선언은 보다 신중해야 한다”며 “섣불리 방역 해제를 하지 않도록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향후 재유행 상황을 감안하면 실외 마스크 의무화 조치를 쉽게 풀어선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지역 의료계 한 관계자는 “다시 방역조치 강화할 때 심리적 저항감으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잘 지켜지지 않을 수 있다”며 “올 하반기 재유행이 예측되고 있기 때문에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실외 마스크 착용 여부에 대해 지역민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마스크 해제에 찬성하는 지역민들은 우선 답답함을 꼽았다. 곧 다가올 여름을 앞두고 마스크까지 시원하게 벗어버리고 싶다는 것이다.

광주 동구에 사는 회사원 김모(32·여)씨는 “매일 헬스장이나 실외에서 운동을 하면서 마스크 때문에 불편한 점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며 “적어도 실외 마스크만큼은 해제할 때가 됐다”고 토로했다.

자영업자 신모(40)씨도 “이제 실외 마스크는 의미가 없다. 마스크 쓴다고 코로나19에 안 걸릴 것 같지는 않다”며 “개인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전했다.

반면 지난 2년여간 마스크의 효용을 몸소 경험해 계속 쓰고 싶다는 반응도 만만치 않았다.

네살배기 딸은 둔 주부 양모(36)씨는 “아직 코로나가 불안하다. 롱코비드(후유증)도 심하다”며 “실외 마스크 해제 조치가 이뤄지라다도 마스크를 계속 쓰고 다닐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이에게도 외출할 땐 계속 쓰게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배모(55·여)씨는 “마스크 착용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면서 “환절기 때 자연스럽게 감기 예방이 됐고 미세먼지가 좋지 않은 날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마스크 착용 의무는 설문조사에서 가장 효과적인 코로나19 감염 예방 조치로 꼽히기도 했다.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연구팀이 전국 성인 1천18명을 대상으로 가장 효과적인 코로나19 행정 조치 3가지를 선택하게 한 결과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85.9%)이 1∼3순위에 꼽힌 비율이 가장 높았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