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화형 인공지능 ‘위고 AI’ 미디어 파트너사 제공

국내 최대 미디어 빅데이터·AI(인공지능)전문 기업 비플라이소프트(대표 임경환)는 자체 개발한 공진화형 인공지능 플랫폼 ‘위고(WIGO)’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미디어 파트너사의 인공지능 도입을 본격 지원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위고 AI’는 그 동안 맞춤 뉴스 미디어 오픈 플랫폼 ‘로제우스’와 ‘아이서퍼’, ‘위고몬’을 통해 매일 쏟아지는 수십만 건의 뉴스 콘텐츠에 AI 및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해 해 왔다. 특히, 로제우스는 오픈 6개월인 3월 순방문자 수가 380만명을 돌파해 성장성과 안정성이 입증된 만큼 그 동안 협력관계에 있던 미디어 파트너사와의 적극 협력에 나설 계획이다.

‘위고 AI’는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과 인간지능을 결합시켜, HITL(human-in-the-loop) 프로세스에 최적화된 공진화형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방대한 미디어 빅데이터와 분석기술에 인공지능 핵심 기술을 결합해 다양한 플랫폼 기반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기사요약, 자동분류, 감성분석, 맞춤법 검사기 등을 미디어 파트너사에 공급할 계획이다. 향후 큐레이션 등 추천영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비플라이소프트는 이미 AI기반 데이터 구축 플랫폼인 ‘아이루트’를 통해 국내 주요 매체와 국립중앙도서관 대한민국 신문 아카이브 등 고신문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디지타이징과 미디어 파트너사와의 콘텐츠 연계 운영 및 전처리, 라벨링 데이터를 유통해 왔으며 이를 미디어 통합 클라우드로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 주요 B2B, B2G 사업으로 미디어 모니터링 플랫폼인 ‘아이서퍼’와 미디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위고몬’을 대한민국 국회, 헌법재판소, 국토교통부, 경찰청, 서울시청, 경기도청, 현대자동차, 국민은행을 비롯한 1천500여 주요 대기업, 공공기관에 공급하고 있다. 비플라이소프트는 현재 코넥스에 상장돼 있으며, 최근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하고 공모절차에 착수했다.
/서정현 기자 s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